본문 바로가기

정치

서울시민은 왜 다시 종북시장을 선택했을까?

박원순 서울시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선거 막판에 붉어진 '농약급식' 논란과 각종 네거티브 공세에도 불구하고 최종 득표율 56.1%(박원순) 대 43.1%(정몽준)에서 확인할 수 있듯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이로써 박원순 서울시장은 향후 4년간의 임기를 보장받았을 뿐만 아니라 2017년 대선의 가장 강력한 야권후보로 부상하게 됐다. 미리보는 대선전초전의 성격을 띤 서울시장선거는 '미니대선'으로 불리며 지방선거 이상의 의미를 지녀왔다. 따라서 이번 선거 승리로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재인 의원과 안철수 의원, 그리고 여기에 박원순 서울시장까지 야권의 차기대권 경쟁이 매우 흥미롭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전혀 시장같지 않은 시장 박원순, 그의 등장은 지금으로부터 3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두 딸의 대학등록금 때문에 허리가 휘는줄 알았다는 수십억원의 자산가 오세훈 서울시장이 '무상급식' 몽니사태로 자진사퇴를 했다. '무상급식'의 '무'자만 들어도 발끈하는 이 전시 행정가의 무모한 도박은 그러나 결과적으로 유능한 한 시민운동가를 현실정치로 불러들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마치 도인을 연상시키듯 덥수룩한 수염이 인상적이었던 그는 당시 지지율 1위를 달리던 안철수 교수의 '깜놀랄' 양보로 인해 단숨에 가장 강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부상하였고, 그 기세로 2011년 보궐선거에서 승리하며 서울시장에 취임하게 된다. 


서울시장 취임 이후 그는 이전의 서울시장들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시민운동에 잔뼈가 굵은 시민운동가 출신답게 보여주기식의 전시행정과 치적쌓기용 토목사업과 단호히 결별하고, 시민과의 소통과 교감을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적극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권위의식과 특권의식을 버리고 낮은 자세로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는 그의 모습은 확실히 전임 서울시장들에게는 볼 수 없었던 낯선 풍경이었다. 

 

그의 낯선 행보에 대한 평판은 확연히 갈렸다. 소탈하고 친서민적인 그의 모습을 반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지나치게 포퓰리즘을 의식한 행동일 뿐이라는 비판도 잇따랐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박원순 서울시장에 시정운영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와 격려는 높아져만 갔다. 시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귀담아 듣고 이를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는 그의 모습에서 시민들이 진정성을 느꼈기 때문이었다. 과거 전임시장들의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시정운영과는 판이하게 다른 박원순표 시정운영은 이제 서울시민들의 자랑이 되었다. 




 

그런데 그에게는 '종북시장'이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 다닌다. 물론 서울시민이 붙여준 것이 아니라 그의 존재를 달갑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붙여진 꼬리표다. 그를 못마땅해하는 사람들의 표본군은 의외로 다양하다. 집권여당의 정치인에서부터 정부관계자 및 고위공직자, 언론인, 정치평론가, 방송인에 이르기까지 대놓고 그에게 '종북시장'이라는 낙인을 찍었다. 심지어 국가기관인 국정원은 그의 2011년 서울시장 당선을 '종북세력'과 연결지어 해석하며 '박원순 서울시장을 제압'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울시장의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 및 대응방향'이라는 문건까지 만들었다. 실제로 이 문건에서는 박원순 시장을 '범좌파 벨트 구축'의 주역이자 '야권 허브 역할'을 할 인물로 규정하고 '김두관·송영길 등 야권의 광역당체장들과 연대해 대북 교류사업 공조 및 반값등록금 무상급식 등 야권의 주요 이슈를 시정 현장에서 선동'한다고 적혀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현상의 이면에는 인과가 존재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특정세력에 의해 '공공의 적'이 된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당선되자마자 이명박·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전시행정과 방만한 운영으로 급증한 서울시 부채를 취임 1년만에 약 1조2천억 가량  감축했다. 59만명의 아이들에게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시했고, 공약대로 서울시립대의 반갑등록금을 실시했으며,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일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1천54명과 6천2백31명을 순차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시켰다. 메트로 9호선의 기습적인 요금인상도 법적대응도 불사하며 막아내었고, 특혜 논란과 담합 등의 고질적인 비리를 양산하던 민자사업결정과정을 일반시민들에게 공개하기로 전격 결정하기도 했다.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정책으로 구현하기 위한 '정책 워크샵'을 마련해 서울시민의 의사를 정책에 반영하는 파격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국가유공자의 현실적인 요구가 담겨있는 '서울시 보훈 종합계획', 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 희망 서울 종합계획', 공공의료 정책인 '건강 365', 서울시민의 복지개선을 위한 '서울시민 복지 기준선' 등의 정책들이 바로 이런 과정을 거쳐 모습을 드러내었다.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시의 정책을 수립해 나가는 것은 이전에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전례가 없던 일이었다. 이 밖에도 '반값등록금'에 이어 '반값식당', 저소득층의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한 '저축식당', 노인들에게 저렴한 식사를 제공하기 위한 '추억의 도시락'등 박원순표 친서민 정책도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다. 서울시의 부채를 감축하고, 학생들의 등록금을 낮춰 주고, 무상급식을 실시하고,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고, 사업의 투명성을 위해 민자사업결정과정을 공개하고, 시민들과 끊임없는 소통을 통해 그들이 원하는 정책을 시정에 반영하고, 서민들을 위한 친서민 정책을 구현하는 것이 '좌파적 선동'이고 나아가 '종북'이라니 참으로 해괴한 논리다. 저들의 논리대로라면 방만한 경영으로 시의 부채는 늘려야 제맛이고, 사학재벌의 주머니를 채우기 위해 학생들의 등록금은 인상해야만 하고, 가난한 아이들은 밥한끼마저도 눈치보며 먹어야만 하고, 비정규직은 죽을때까지 비정규직이어야 하고, 민자사업결정은 이해당사자들끼리 밀실에서 조용히 이루어져야만 하고, 정책결정은 시민들 모르게 일방적으로 진행되야만 하고, 친서민 정책은 포퓰리즘이기 때문에 해서는 안되는 것인가. 생각할수록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분단이라는 비극에 갇혀있는 대한민국은 언제나 '종북'이 문제가 되어왔다. 정권을 잡을 때마다 집권세력이 '종북'을 체제유지와 안정을 위한 최적의 수단으로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정권의 유지와 안녕을 위해서라면 '종북'은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붙여진 '종북시장'이라는 꼬리표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 '좌파는 모두 빨갱이', '국가를 위협하는 불순분자'라는 등식은 박정희 시대나 지금이나 변치않는 수구보수세력의 교본이다. 따라서 죽은 독재자의 그림자가 지배하는 땅 '경북' 그를 추종하는 무리들인 '종박'이 득세하는 한 '종북'은 언제나 대한민국에서 저들의 대척점에 놓일 수 밖에 없는 운명이다. 


그러나 서울시민들은 지난 2011년 보궐선거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좌파선동꾼'이자 '불순분자'이며 '제압할 대상' 박원순 서울시장을 선택했다. 그동안 수구보수세력에 의해 '종북시장'이라는 꼬리표가 늘 따라 다니던 위험천만한 인물에게 또 다시 서울시정을 맡긴 셈이다. 그들은 왜 다시 종북시장을 선택했을까? 어쩌면 이 질문의 답을 아주 오래된 속담이 말해주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고기도 먹어본 사람이 먹는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재선으로 서울시민들은 앞으로 체감할 수 있는 보다 다양하고 직접적인 정책들을 만나게 될 전망이다. 그는 그동안 여러차례에 걸쳐 정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보궐선거를 통해 보장받은 3년의 임기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재선을 통해 이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공언해 왔기 때문이다. 지난 3년 동안의 서울시정을 통해 예측해 본다면 박원순 서울시장의 포부가 서울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인다. 특히 75학번 대학동기로서 1994년 참여연대 창립을 주도하며 함께 활동했던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의 정책공조는 매우 기대되는 대목이다. 오랫동안 시민운동을 함께 해왔던 두 사람의 공조는 서울시민을 위한 교육·복지 행정에 엄청난 시너지효과로 나타날 것이다. 박원순 2기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