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MBC [스트레이트] '검찰총장 장모님의 수상한 소송 3'편 감상 후기

ⓒMBC 스트레이트 화면 갈무리

 

 

윤석열 검찰춘장의 장모와 처가 관여된 비리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MBC의 고군분투가 이어지고 있다. MBC 시사프로그램 '스트레이트'는 6일 '검찰총장 장모님의 수상한 소송 3'편을 방송했다.

스트레이트측은 이날, 앞서 방송된 1편과 2편에 이어 윤석열의 장모 최 씨의 가짜 예금 잔고증명서와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스트레이트측은 검찰의 기소와 관련해 최 씨가 동업자와 공모해 허위 잔고증명서 중 검찰이 1장만 문제를 삼은 것에 대해 강한 의문을 제시했다.

방송에 따르면, 동업자였던 안 씨의 항소심 재판 과정에서 최 씨 명의의 잔고증명서는 총 5장이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 재판 당시 법정 증인으로 나온 최 씨는 이 가운데 4장은 허위이고 1장만이 진짜라고 시인한 바 있다.

그럼에도 검찰은 안 씨가 최 씨의 부탁을 받고 신한상호저축은행 명의의 잔고증명서 1장을 위조했다는 사실만 공소장에 적시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위조 잔고증명서를 만든 김 씨가 첫 번째 잔고증명서의 위조를 요청한 사람이 최 씨였다고 밝힌 법정 녹취록이 공개되기도 했다. 잔고증명서를 직접 위조했다고 시인한 김 씨는 당시 김건희 씨 회사의 감사였다.

스트레이트는 이날 윤석열의 처인 김건희 씨의회사 감사였던 김 씨가 김건희 씨의 소개로 최 씨의 투자 전반에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건희 씨가 도촌동 땅 투자 때 어머니의 동업자였던 안 씨와 돈을 주고받은 기록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이는 김건희 씨가 엄마인 최 씨의 잔고증명서 위조와 도촌동 땅 사기 사건에 깊숙이 개입해 있다는 뜻으로, 이 사건이 윤석열 장모와 처인 김건희 씨의 '가족사기극'임을 방증하는 것이다.

그러나 검찰은 김건희 씨를 소환조차 하지 않은 채 불기소처분을 내렸다. 사건을 담당했던 의정부 지검이 윤석열의 장모 최 씨와 처 김건희 씨에 대해 부실수사를 했다고밖에 의심할 수 없는 대목이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윤석열 장모 최 씨를 소환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의정부 지검이 사실은 진정인 조사 이전에 피진정인인 최 씨를 먼저 소환조사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 역시 통상적인 수사 절차와는 동떨어지는 것으로 그 배경이 지극히 의심스럽다.

종합해보면 스트레이트측의 집중적으로 파헤치고 있는 '검찰총장 장모님의 수상한 소송'편은 윤석열 장모 최 씨와 처 김건희 씨가 개입된 사문서위조 및 사기 사건에 대한 검찰의 봐주기 수사 의혹이 핵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관련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윤석열이 사건을 무마시키는 데 어떤 영향력을 행사했는지도 밝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숱한 의혹에도, 당장 규명은 어려워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조국사태 당시 광란의 칼춤을 추던 언론은 윤 춘장 일가의 사기사건에 대해서는 약속이나 한 듯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그나마 주류언론인 MBC가 유일하게 관련 사건을 탐사보도하고 있고, 오마이뉴스와 고발뉴스 등이 간간이 비판적 기사를 내보내고 있을 뿐이다.

윤석열이 그토록 강조해왔던 법과 원칙에 입각한 수사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국 이 사건은 총선 이후, 그리고 공수처가 가동되는 7월 이후 그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같은 전망도 범여권이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이겼을 경우를 가정한 추론일 뿐이다. 만약 미래통합당이 승리하거나 범여권에 근접하는 성과를 올릴 경우 윤석열 일가 의혹 수사는 물론이고 검찰개혁과 사법개혁 등 개혁과제들이 물거품이 된다.

4.15 총선이 중요한 것은 그 때문이다. 나는 민주당 지지자가 아니다.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가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문재인 정부의 실패는 단순히 한 정권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미통당 등 개혁에 저항하는 수구세력의 부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를 너무나 잘 알고있는 윤석열은 총장 부임 이후 정부 개혁에 결사적으로 반기를 들고 있는 것이다. 범여권이 총선에서 압승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적폐청산과 검찰개혁 등 사회개혁이 무위로 돌아가길 바라지 않는다면, '이명박근혜' 시대의 부활을 원치 않는다면 반드시 그래야 한다. 

 

화제 만발 '기레기' 고발 사이트가 떴습니다   Mygireg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