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조선일보와 TV조선에 오보가 끊이지 않는 이유

29일 청와대와 조선일보 사이에 한바탕 '설전'이 벌어졌다. 포문은 청와대가 먼저 열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조선일보 및 TV조선 보도 관련 논평'을 통해 최근 남북관계와 관련해 연이어 오보를 내고 있는 조선일보와 TV조선의 보도 행태에 대해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김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는 지금 하늘이 내려준 기회를 맞고 있습니다. 분단의 아픔과 전쟁의 공포를 벗어던질 수 있는 호기입니다. 하지만 바람 앞의 등불처럼 아슬아슬한 것도 사실입니다"라며 "일부 언론 보도가 그 위태로움을 키우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조선일보'와 'TV조선'의 보도가 심각합니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청와대가 '콕' 찝어 문제를 제기한 보도는 "북, 미 언론에 '풍계리 폭파' 취재비 1만달러 요구"(TV조선 5월 19일),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TV조선 5월 24일), "한미 정상회담 끝난 날, 국정원 팀이 평양으로 달려갔다"(조선일보 5월 28일) 등 모두 세 가지다. 

이 중 북한이 1만 달러를 요구했다는 내용은 KBS·SBS 등의 국내 언론이 후속 보도를 내보내면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고, 북한이 갱도를 폭파하지 않고 연막탄을 피웠다는 의혹 보도도 10여분 만에 기사가 삭제되면서 오보라고 판명이 났다. 이와 관련 TV조선은 다음날 바로 사과문을 게재하며 오보임을 공식 인정했다. 김상균 국정원 2차장 등이 평양을 방문했다는 조선일보 기사 역시 근거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 대변인은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이같은 보도가 "사실이 아닐 뿐만 아니라 비수 같은 위험성을 품고 있는 기사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남·북·미가 각자의 핵심적 이익을 걸어놓고 담판을 벌이는 시점입니다. 말 한마디로 빚어진 오해와 불신이 커질 수 있습니다"라며 "국익과 관련한 일이라면, 더구나 국익을 해칠 위험이 있다면 한번이라도 더 점검하는 게 의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역설했다.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의 외교·안보 상황을 고려해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보도를 해 달라는 요청이다. 


ⓒ 오마이뉴스


청와대의 비판에 TV조선은 즉각 반발했다. TV조선은 입장문을 통해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문제삼은 TV조선의 '북, 미 언론에 취재비 1만달러 요구' 기사는 복수의 외신 기자를 상대로 취재해 보도했다"며 "이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증언한 취재원과 대화 녹취록과 이메일도 보관하고 있다. 민감한 상황인 점을 감안하고 취재원 보호를 위해 현재로선 공개하지 않을 뿐이다. 진실은 밝혀질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명확한 근거가 있는 만큼 오보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TV조선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문은 가시지 않는다. TV조선의 보도로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진데다 청와대의 유감 표명까지 나온 상황이라면 정확하고 객관적인 팩트를 밝히는 것이 마땅할 터다. 더구나 보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는 국내 언론의 후속 보도가 이미 나온 만큼, TV조선은 적극적으로 사실 관계를 바로 잡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TV조선은 '취재원 보호'라는 명분을 내세워 사실 관계 확인을 해주지 않고 있다. 

그런가 하면 TV조선은 "풍계리 갱도 폭파 안해...연막탄 피운 흔적 발견" 보도와 관련해서는 "당시는 5월 24일 늦은 밤 트럼프 대통령의 미북정상회담 취소 서한 발표로 보도본부가 특보 준비를 위해 혼란스러운 시기였다"며 "각종 미확인 첩보와 정보가 난무하는 상황에서 온라인 뉴스 팀의 착오로 그같은 문구가 온라인에 10여분간 노출됐다가 발견 즉시 삭제됐다. 또 즉각 사과했다"고 애둘러 해명했다. 오보를 인정하고 사과까지 한 마당에 뭐가 문제냐는 식이다. 

TV조선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하는 등 매우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온라인 뉴스 팀의 착오로 해당 보도가 노출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황당하기 짝이 없는 TV조선의 오보에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당시는 갑작스런 북미정상회담 취소 소식에 국내외의 모든 시선이 남북 관련 뉴스에 주목하고 있던 민감한 시기였다. 그럴 때일수록 더더욱 관련 내용을 꼼꼼히 살펴 정확하고 객관적인 사실을 보도해야 하는 것이 언론의 사명이자 책무일 터다. 

그러나 TV조선은 어처구니 없는 오보로 사회적 혼란과 혼선을 가중시켰다. 전세계가 한반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던 상황임을 감안하면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한 셈이다. 그럼에도 TV조선은 '그것이 무슨 대수냐'는 식의 해명으로 오히려 논란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 오보가 남긴 파장과 엄청난 후폭풍을 상기하면 참으로 무성의하고 무책임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 


ⓒ 오마이뉴스


특종과 속보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언론계의 특성을 감안하면 오보는 불가피한 측면이 없지 않다. 그런 면에서 오보는 조선일보와 TV조선만의 문제가 아닌 언론계 전체의 문제라고 봐야 할 것이다. 실제 다른 언론에서도 오보는 심심치 않게 발생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사회가 크게 출렁거린다. 세월호 참사, 메르스 사태 당시가 그랬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이 걸린 중차대한 상황이었음에도 언론은 여러 차례 오보를 양산했고 사회는 극심한 혼란과 충격 속에 빠져들어야 했다. 

그러나 오보보다 훨씬 더 심각한 것은 어쩌면 다른 것에 있는지도 모른다. 오보를 대하는 언론의 태도가 바로 그렇다. 조선일보와 TV조선의 경우가 그 단적인 예일 것이다. 오보가 사회에 미친 파장과 부정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별다른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쥐꼬리 만한 정정기사 하나 달랑 내면 그뿐이라는 식이다. 당연히 오보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도 찾아보기 힘들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정부여당을 향해 책임자 처벌을 강력하게 요구하던 모습과는 극명하게 대비되는 모습이다. 

"조선일보는 2014년 새해 첫날부터 '통일은 미래다'라는 대형 기획기사를 내보냈습니다. 그때 조선일보가 말한 '미래'와 지금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와 있는 '미래'가 어떻게 다른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70년 만에 맞은 기회. 이번에 놓치면 다시 70년을 더 기다려야 할지 모릅니다.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주시기 바랍니다. 어렵게 어렵게 떼고 있는 걸음이 무겁습니다."

김 대변인이 남긴 간절한 당부이자 요청이다. 그는 조선일보를 향해 간곡히 읍소하는 것으로 논평을 마무리했다. '이제 그만 잡고 있는 발목을 놓아달라'고 말이다. 그러나 김 대변인의 바람은 아무래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 한반도의 미래가 달려있는 엄중한 시기인 만큼 정확하고 객관적인 보도를 위해 노력해 달라는 절절한 당부에도 불구하고 TV조선은 반박문을 통해 그럴 뜻이 전혀 없다는 의중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책임은커녕 반성도, 성찰도 없다. 이제 보니, 확실히 알겠다. 2012년 '나주 성폭행 사건' 당시 기본적인 사실 확인조차 없이 성폭행범의 사진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내보내며 뭇사람들의 지탄을 한몸에 받았던 조선일보가 왜 오보 논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지를 말이다. 조선일보와 TV조선이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많은 오보를 만들어내고 있는 이유.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 1인 미디어 '바람 언덕'이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