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일보

청와대가 국민을 상대로 또 거짓말을 했다. 어제(13일) 있었던 대통령 기자회견과 관련해서다. 청와대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사전조율 없이 대통령과 기자간의 즉각적인 질의응답이 이어질 것이라고 공표했었다. 각본에 의한 짜맞추기 기자회견으로 망신을 샀던 과거의 전례를 의식해서였다.


청와대의 정연국 대변인은 기자회견 하루 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사전에 질문 내용을) 받지 않는다" "질문 내용과 순서도 전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현장에서 박 대통령과 기자들의 즉각적인 문답이 이뤄지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대답해 이번 기자회견이 과거와 다를 것임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청와대의 거짓말은 기자회견이 시작되기도 전에 들통이 나고 말았다. 이번에도 질문지는 사전에 유출됐고, 그 속에는 누가 언제 어떤 내용의 질문을 하는지가 빼곡하게 적혀 있었다. 청와대의 호언장담과는 다르게 미리 준비한 대로 질문하고, 미리 준비한 대로 답변하는, 짜 맞춰진 대국민 기자회견이 또 다시 재연된 것이다.


ⓒ 미디어투데이


통령의 기자회견이 이번에도 대본에 의해 연출된 상황극이었음이 밝혀지자 SNS와 커뮤니티 게시판을 중심으로 시민들의 조롱과 탄식이 줄을 잇고 있다. 시민들의 반응은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자화자찬을 늘어놓고 있는 청와대와 집권여당, 그리고 찬양과 찬사 일색인 종편 및 보수언론과는 확실히 대조된다. 바닥민심과 유리된 절대 권력, 그리고 죽은 언론.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위기의 본류를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만나게 되는 두 축이다.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조롱과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 이유는 간단하다. 대본에 의한 역할극이 어울리는 곳은 무대이지 기자회견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시민들이 원하는 것은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대처하는 대통령의 모습이지 암기능력이 아니라는 뜻이다. 대한민국에는 대통령보다 암기능력이 뛰어난 달인들이 수두룩하다.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대본대로 답하는 것이 암기공화국에서는 일도 아니다.


대통령은 어떤 위기 상황에서도 사태의 핵심을 냉정하게 꽤뚫어 볼 수 있는 철학과 혜안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태 해결을 위한 과감한 결단과 행동도 필요하다. 예리한 질문들이 돌발적으로 튀어나오는 기자회견장은 바로 이와 같은 대통령의 능력을 판단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청와대는 어제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시민들로부터 박탈했다.


ⓒ 연합뉴스


촌각을 다투는 국가위기상황에서는 무엇보다 대통령과 청와대의 정확한 상황판단과 단호하고 즉각적인 결단이 요구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대한민국의 대통령과 청와대는 대본과 연출 없이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모양이다. 이 정부 들어 벌써 수차례나 목격되고 있는 코미디 같은 상황극이 이를 잘 드러내 주고 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국가비상사태는 언제나 예측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돌발적으로, 그리고 기습적으로 발생한다. 따라서 미리 준비된 대본과 잘 짜여진 연출을 선호하는 대통령과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 같은 국가적 재난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청와대 연출, 박 대통령 주연의 상황극이 끔찍하고 암울했던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 바람 언덕은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는 1인 미디어입니다 

♡ 여러분의 공유와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세상이 보이는 정치·시사 블로그 ▶▶ 바람 언덕 응원하러 가기 (클릭)

 

  1.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16.01.14 08:25 신고

    "기억력이 좋아서"라는 말을 했다는 보도를 듣고
    정말 실소를 금할수 없었습니다
    저질 코메디입니다

  2.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16.01.14 08:57 신고

    저는아예 거짓말 수준을 넘어 대국민 대국회 협박으로 들리던데요

  3. Favicon of https://bamnwind.tistory.com BlogIcon 죽풍 2016.01.14 10:49 신고

    솔직히 댓글을 다는데 왜 "빵"하고 웃음이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위 분 말씀처럼 '기억력이 좋아서'라든지, 부끄러움을 아는지.
    외신보도 내용을 보더라도 참으로 부끄러운 모습입니다.
    정말 티브이를 보기가 싫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

  4. Favicon of https://saenooree.tistory.com BlogIcon 耽讀 2016.01.14 13:33 신고

    저는 솔직히 진보언론은 작정하고 박그네 보도 안하면 좋겠습니다.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cto_hwangga BlogIcon morgin 2016.01.14 20:09

    심사숙고해서 미리 짜놓은 대본이지만
    그 안에 상식과 철학은 담겨 있지 않다는 게 더 놀랍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