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봉하마을에 '아방궁'은 없었다

아방궁. 중국 최초의 황제 진시황이 지었다는 궁전의 이름이다. 진시황 생전에 완공을 다 못할 정도로 그 위용이 어미어마했다고 한다. 그러나 아방궁은 실존하지 않는 전설 속의 궁전이다. 전해지는 바에 의하면 진나라를 무너뜨린 항우는 진시황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아방궁을 불태웠다고 한다. 아방궁이 모두 불타 없어지는데 무려 100이 걸렸다고 하니 그 규모를 짐작하고도 남는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후대에 의해 만들어진 이야기일 뿐이다. 아방궁의 명성에 비한다면 현실은 초라하고 공허하기만 하다. 아방궁과 관련된 유물이나 그 존재를 입증할 만한 어떠한 자료도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다. 전설은 구전되고 후대에 의해 가공되어진다. 어쩌면 전설 속의 궁전 아방궁을 점점 더 화려하고 찬란하게 만드는 것은 꿈틀대는 인간의 욕망인지도 모른다.



ⓒ 연합뉴스


진시황의 아방궁은 동방의 작은 나라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화려하고 휘황찬란한 건축물의 대명사인 아방궁이 우리나라에서 주목받게 된 데에는 지난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저 부지 매입 논란이 결정적이었다. 당시 한나라당과 보수언론들은 노 전 대통령이 퇴임 후 머무를 경남 봉하마을의 사저와 관련해 사실을 왜곡하거나 호도하기에 여념이 없었다.

대표적인 것이 사저 부지매입 비용이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의 사저 부지매입 비용은 공사비와 설계비를 모두 합쳐 12억원 가량이었고, 그에 딸린 경호시설 부지의 매입가격은 25900만원이었다. 그러나 보수언론은 이를 초호화 사저라 맹비난했고, 당시 한나라당의 대변인이었던 나경원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을 가리켜 '퇴임 후 성주로 살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의 사저 논란의 실체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저 부지와 경호시설 부지 매입비용을 살펴보면 여실히 드러난다. 이 전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 부지매입 비용은 112000만원이었다. 부지 매입비용이 노 전 대통령 사저의 공사비와 설계비를 합친 것과 맞먹는다특히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이 전 대통령 측이 경호시설 부지매입 비용으로 428000만원 가량을 사용했다는 점이다.

노 전 대통령이 '성주'라면 이 전 대통령은 가히 '제왕'이라 부를만한 비용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사저 부지매입 비용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을 신랄하게 비난했던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은 당시 이 전 대통령을 향해서는 침묵으로 대응하거나 청와대의 입장을 해명하기에 급급했다. 이 모습만으로도 그들이 얼마나 노골적이고 악의적이었는지 대번에 알 수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사저 논란은 퇴임 이후에도 멈추질 않았다. 특히 지난 2008년 국정감사를 즈음해 논란은 절정에 이르렀다. 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아방궁'으로 둔갑된 것도 바로 이 무렵이었다. '아방궁' 논란의 불을 지폈던 당사자는 홍준표 당시 한나라당 원내대표였다.

그는 "현장조사를 해보시기 바란다" "전직 대통령 살고 계신 현황을 보시라. 지금 노무현 대통령처럼 아방궁 지어놓고 사는 사람 없다"고 잘라 말해 노 전 대통령이 퇴임 이후 호화스럽고 사치스런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처럼 여론몰이를 했다.



ⓒ 오마이뉴스


대중은 유력 정치인과 주류 언론이 의도적으로 만들어 낸 프레임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존재다. 주류 언론의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타이틀, 정치인의 강력하고 선동적인 수사 앞에서 대중의 이성은 무장해제되기 십상이다.

노 전 대통령 사저 논란이 그랬다. 보수언론은 하루가 멀다하고 사실을 왜곡하며 여론을 호도했고, 한나라당 의원들은 봉하마을을 향해 연일 '돌격 앞으로'를 외쳐대기 시작했다. 노 전 대통령의 사저를 빗댄 '아방궁'이라는 표현은 그렇게 만들어졌다.

지난 1일 노무현 재단은 노 전 대통령의 사저를 일반 시민에게 개방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사저를 둘러본 시민들의 반응은 아방궁과는 거리가 먼 소박하고 아담한 형태'라는 소감이 대다수였다고 한다. 과거 보수언론과 한나라당이 주구장창 떠들어대던 화려하고 웅장한 '아방궁'은 대관절 어디로 사라져버린 것일까.

진시황이 만들었다는 아방궁이 후대에 의해 부풀려지고 윤색되어 오늘에 이른 것이라면, 노 전 대통령의 사저 논란은 보수언론과 한나라당 의원들이 작심하고 만들어 낸 거짓의 산물이다. 한마디로 날조란 얘기다. 권력을 향한 인간의 비루한 탐욕이 졸렬하고 악랄한 날조극을 연출해 낸 것이다.

그러나 진시황의 아방궁이 실재하지 않는 것처럼 봉하마을에도 '아방궁'은 존재하지 않았다. 다만 노 전 대통령의 흔적을 엿볼 수 있는 소박하고 아담한 건물과 과거 이 문제를 가지고 맹폭을 퍼붓던 자들의 비겁한 침묵이 남아있을 뿐이다.

봉하마을에 '아방궁'은 없다. 노 전 대통령의 사저를 '노방궁', '아방궁'이라 비난하던 자들은 다 어디로 사라졌나. 봉하마을을 '노무현 타운'으로, 봉하 웰빙숲을 '노무현 정원'이라 조롱하던 그 많던 입들은 다 어디에 숨은 건가. 말해 보라. 이 가증스런 입으로 어디 다시 한번 말해 보라.




♡ 바람 언덕은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는 1인 미디어입니다 

♡ 여러분의 공유와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