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나이키 욱일승천기 운동화 논란? 그 비난이 향할 곳은 어디인가

어제 온라인에서는 일본제국주의의 상징인 욱일승천기를 본뜬 나이키 운동화 에어조던의 12번째 한정판 신발이 큰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대범하게도 3·1절 전후에 출시된 이 운동화는 이미 완판이 되었고 인터넷에서는 정가의 두배에 달하는 40만원 후반대에서 50만원 중반대에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관련 사실이 알려지자 나이키를 비난하는 여론이 빗발쳤고 제품을 구매한 학생들에 대한 비판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일본제국주의가 불러 일으킨 끔찍한 참상을 기억하고 있다면 이들에게 향하는 비난은 당연한 반응들이다. 일본제국주의의 침략과 만행이 정당화될 수 없듯이 야만적 폭력의 상징인 욱일승천기를 형상화하는 것 역시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아시아 국가들의 역사적 상처와 고통을 외면한 채 전범기 문양이 새겨진 운동화를 출시한 나이키가 비난받아 마땅한 이유다.




ⓒ 나이키 홈페이지



그러나 나이키를 향한 비난과는 별도로 이번 논란은 조금 더 세밀하게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전범기가 새겨진 나이키 운동화를 구입한 학생들의 무개념을 맹렬히 성토하고 있는 장면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왜 그럴까? 모든 사회적 현상에는 인과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비난 이전에 학생들이 그렇게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든 원인을 살피는 것이 먼저라는 얘기다.

학생들은 왜 전범기가 새겨진 나이키 운동화의 구입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일까? 그 이유는 간단하다. 에어조던 12번째 시리즈가 특별 한정판이기 때문이다. 한정된 제품에 소비자의 구매 욕구가 치솟는 것은 당연하다. 해당 제품이 온라인에서 두배에 달하는 웃돈까지 붙여 거래되고 있는 현실은 제품의 희소성을 고스란히 입증한다. 그러나 아무리 희소성이 있다 하더라도 전범기가 새겨진 제품이라면 사정은 달라야 한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일본제국주의 침략의 직적접인 피해당사자가 아닌가그러나 해당 제품은 지금 없어서 못 파는 지경이다. 국민정서와 상충하는 학생들의 행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걸까? 


결론적으로 말해 학생들의 행위는 역사교육의 부재와 왜곡이 만들어낸 참상이다. 교육현장에서 역사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학생들이 역사적 배경과 지식에 무지할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학생들이 이완용을 일본제국주의로부터 우리나라를 해방시킨 독립운동가로 기억하고 있고, 3·1 운동을 삼점일 운동으로 읽으며, 전범기의 문양이 예쁘고 멋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 우연의 결과가 아닌 것이다.


일본제국주의의 실상을 모르는 학생들이 점점 늘어가고 있다는 것은 우리 역사 교육이 그만큼 거꾸로 가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는 전적으로 우리나라에 불어닥친 보수우경화의 거센 물결이 역사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탓이다. 이를 주도했던 뉴라이트는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자 역사교육 개정 작업에 박차를 가했고 그 결과 역사과목의 근·현대사 비중이 대폭 축소되어 버렸다. 그들은 이후에도 일본제국주의 시대를 끊임없는 왜곡하고 미화하는 작업에 앞장서 왔고 이같은 움직임은 결국 국정교과서로까지 이어졌다. 



ⓒ 바람 언덕



지난 해 11월 3일 박근혜 정부는 다수 국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정교과서를 강행시켰다. 당시 정부는 국정화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가르치기 위한 시대적 소명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8년 간 역사 교육을 책임졌던 당사자는 다름 아닌 현 집권세력이다. 학생들이 매국노 이완용을 애국자로, 일본제국주의의 상징인 전범기를 멋들어진 문양으로 인식하게 만든 배후가 바로 정부라는 뜻이다그동안 역사교육을 방치하고 왜곡해 왔던 정부가 역사를 올바르게 가르치겠다고 말하는 것부터가 어불성설이며 후안무치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일본제국주의의 흉물인 전범기가 아로새겨진 운동화 구매에 열을 내고 있는 학생들의 무개념을 비판하고 있다그러나 그보다 먼저 학생들이 역사에 대해 무지하고 무관심할 수밖에 없는 배경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나이키 운동화 논란에서 놓쳐서는 안되는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다학생들이 역사에 무지할 수밖에 없는 원인을 다름 아닌 현 집권세력이 조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비난하기에 앞서 그들을 저렇게 만든 자들에 대한 책임을 묻는 것이 먼저다. 원인없는 결과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법이므로.

 






♡ 바람 언덕은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는 1인 미디어입니다 

♡ 여러분의 공유와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