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하이에나 언론의 광기, 과연 정상인가

ⓒ 뉴데일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논란 보도와 관련해 특히 눈에 띄는 건 <중앙일보>다. 중앙일보 보도의 특징은 앞에 [단독]이라는 타이틀을 붙인다는 거다. 대중의 시선을 끌어모으기 위해, 마치 특종을 보도하는 것처럼 선정적 헤드라인을 붙이는 것. 그런데 문제는 중앙일보의 기사가 이미 알려진 내용을 확대·재생산 하거나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의혹을 부추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9월 2일자 "[단독]한국연구재단 '영어번역은 논문 저자 인정 안 된다'"는 제목의 기사를 보자. 중앙일보는 "한국연구재단이 지난해 '영어번역이나 영어 수정·교정은 저자포함 요건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판정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가 '영어번역만으로 얻은 특혜'라고 주장해온 야당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논지의 기사를 실었다.

 

주목할 것은, 중앙일보가 기사에서 인용한 한국연구재단의 영어번역 논문 저자 인정 관련 규정이 지난해 내려진 판정 기준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중앙일보는 지난해의 판정 기준으로 조 후보자 딸의 10년 전 영어 논문 번역 저자 인정이 특혜였다는 논지의 기사를 내보낸 것이다. 바뀐 규정으로 10년 전 일을 재단하려는 발상도 황당하기 짝이 없거니와 이 어처구니없는 궤변을 정식기사로, 그것도 [단독]이라는 타이틀까지 붙여가면서 내보내는 저의가 놀라울 따름이다.

 

이 나라 언론들은 이처럼 잔인하고 저열한 방식으로 지난 한 달간 무려 50만 가까운 정체불명의 기사들을 싸질렀다. 한 사람과 그 가족, 주변인들의 인격과 자존감을 만신창이로, 누더기로 만들어 버린 셈이다. 미쳤다고밖에는 설명할 수 없는 언론의 야만적 행태에 진저리가 날 수밖에. 

 

더 이상은 안 된다. 속아서도, 동조해서도 안 된다. 검증이란 미명 하에 자행되는 언론의 선동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 조국은 흠결이 없는 사람이 아니다. 실망스런 부분도 분명 있다. 그러나 역대 어느 고위공직자를 막론하고 조국만큼 개인비리 의혹이 적었던 사람은 없다. 2008년, 우리는 미쳐 날뛰는 언론의 광기와 폭주에 불꽃처럼 뜨거운 가슴을 지녔던 한 사내를 잃었다. 그 실수를 두 번 다시 반복할 수는 없다. 나는 조국을 지키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