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포스트 '박근혜'가 되기 위한 조건

ⓒ 오마이뉴스



쉴 새 없이 몰아친다. 전국을 강타한 태풍 '차바' 이야기가 아니다. 집권 이후 한 시도 바람 잘 날 없이 사건과 사고, 정치적 폭풍에 휘둘리고 있는 대한민국 이야기다. 물론 그 중심에는 현 박근혜 대통령이 있다.

대선 경쟁이 한창이던 2012년 말. 당시 새누리당 대선후보였던 박근혜 대통령은 미국의 유명 시사주간지 'TIME'의 표지 모델이 되어 화제를 모았다. 그런데 'TIME'은 표지 제목의 기사로 'THE STRONGMAN'S DAUGHTER'이라는 의미심장한 문구를 새겨 넣었다.

당시 새누리당은 이를 '강력한 지도자의 딸'이라고 해석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꿈 보다 해몽'에 지나지 않았다. 'THE STRONGMAN'S DAUGHTER' '독재자의 딸'이란 의미다. 'TIME'은 본문에서도 박근혜 대통령을 'dictator's daughter', 박정희 전 대통령을 'former dictator'로 표기했다.

암시이자 복선이었다.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보여준 국정 운영은 'TIME'이 뽑은 제목 그대로였다. 독재자였던 아버지의 통치 방식을 20년 가까이 지켜봤을 그에게 애시당초 민주적 국정 운영을 기대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였을 것이다. 대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그의 사상과 철학, 역사관과 가치관에 의문을 표시하는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분출됐다. 그가 대통령이 된다면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시민의 권리가 대폭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 섞인 관측이 많았다.

무엇보다 독단과 독선에 사로잡힌 권위적인 리더십을 걱정하는 소리가 많았다. 비판과 쓴소리를 싫어하는 배타적 성격이 국정 운영에서 독으로 작동하게 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갈등과 분열, 대립이 속출하는 암흑기가 도래할 것이라는 극단적인 전망까지도 나왔다.

임기 4년 차. 현 대통령의 모습은 지난 대선 당시의 예측과 싱크로율 100%를 보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상대로 그는 독단과 독선의 일방적 국정운영을 고집하고 있을 뿐이며, 그로 인해 대화와 소통이 실종되고 극단적인 대결과 대립의 정치가 난무하고 있다. 그 결과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각종 사건과 사고, 정치·사회적 혼란이 멈추질 않고 있다.

인수위 시절 촉발된 인사참사부터 시작해서 대선공약파기 논란, 국정원의 불법대선개입 사건, 공공기관 민영화 논란, 통합진보당 해산, 국정원의 간첩조작 사건, 서민증세 논란, 무상급식·무상보육 논란, 세월호 참사, 세월호특별법 제정 논란, 사자방 비리 면죄부 논란, 비선실세 국정 개입 의혹, 성완종 게이트, 메르스 사태, 국회법 개정안 논란, 국정원 민간인 사찰 의혹, 국정교과서 논란, 개성공단 폐쇄 논란, 테러방지법 제정 논란, 위안부 문제 협상 타결 논란, 어버이연합 의혹, 우병우 게이트, 사드 배치 논란, 한진해운 사태, 백남기 농민 사망사건,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등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중이다.




ⓒ 오마이뉴스



나열한 사안들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발견된다. 모두 '나와는 상관없이 벌어진 사건·사고들이다'라고 대통령이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어떤 문제가 생겨도 대통령이 사과를 하지도, 반성과 책임을 느끼지도 못하는 이유다. 5년 단임제가 고착화된 이후 정권마다 갖가지 사고와 정치적 사건들이  잇따랐지만 현 대통령만큼 사과와 책임에 인색한 인물은 일찌기 없었다. 권한과 지위에는 그에 따르는 책임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사실을 그는 까마득히 모르고 있다.

"그래서 제가 대통령이 되려는 거 아니예요."

현 대통령이 대선 후보였던 시절, 그는 대선후보 TV토론에서 문재인 후보의 질문에 저리 답했다. 혹자의 눈에는 자신감의 발로로 비춰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이제와 생각해 보면 대단히 오만하고 무례하기 짝이 없는 발언이었다. 지난 4년 동안의 수많은 국정 난맥과 혼란, 그로 인한 사회적 갈등의 와중에 대통령은 어디에 있었나. 권력의 장막 뒤에서 호통만 치고 있었을 뿐이다. 이러려고 대통령이 된 것이냐고 반문한다면 그가 어떤 답을 내놓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사건·사고는 언제든 일어나게 되어 있고, 국가가 존재하는 한 정치·사회적 혼란과 갈등 역시 피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가 천금보다 귀하다. 사건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제도와 법규를 점검하고, 제대로 된 법을 만들고, 잘못된 관행과 위법행위를 감시하고, 사회·경제적 불평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정치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내년이면 벌써 대선이다. 차기 대권 후보들이 언론에 노출되는 빈도가 점점 잦아지고 있다. 김무성, 남경필, 문재인, 반기문, 박원순, 안철수, 안희정, 유승민, 이재명(가나다 순). 대선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변곡점이다. 그가 누구든 최소한 "그래서 제가 대통령이 되려는 거 아니예요'라고 말하는 사람이어서는 곤란하다. 급변하는 세계정세를 정확하게 읽어내는 안목은 물론 미래를 향한 획기적인 담론을 제시할 줄 아는 지도자여야 한다.

그런 면에서 대권에 도전하는 인물들에게나 차기 지도자를 선택해야 하는 국민들에게나 현 대통령은 좋은 반면교사다. 그들이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몇 가지가 있다. 사과와 책임에 인색하지 말 것, 시대흐름에 걸맞는 철학과 인식을 지닐 것, 공감능력과 도덕적 감수성을 갖출 것, 남 탓하지 말 것 등등등. 그리고 여기에 하나 더. 최소한 번역기가 필요 없을 정도의 언어구사 능력은 반드시 구비할 것.

대통령이 되고 싶은가? 제대로 된 차기 지도자를 꿈꾸는가? 현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꼼꼼히 살펴라. 그리고 기억하라. 포스트 '박근혜'가 되기 위한 여러 조건들이 바로 그 곳에 놓여 있다. 거기서 시작하라.





세상이 보이는 정치·시사 블로그 ▶▶ 바람 부는  언덕에서 세상을 만나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