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통합당 '김종인 비대위' 무산 위기..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

ⓒ경향신문

 

선거 청부업자 김종인을 앞세워 총선 패배의 후유증을 극복하려던 미래통합당의 계획이 수포로 돌아갈 모양이다.

통합당은 28일 오후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열었지만 '김종인 비대위' 출범의 전제조건을 채우지는 못했다. 우여곡절 끝에 '김종인 비대위원장' 안은 통과됐지만, 전당대회 연기안이 의결되지 못한 것.

이렇게 되면 김종인이 위원장 수락의 조건으로 내세웠던 무기한 임기 보장이 무산돼 비대위가 출범한다 해도 4개월의 시한부가 될 수밖에 없다.

이는 노욕에 자존심밖에 남지 않은 김종인이 받아들일 수 없는 안이기 때문에 사실상 '김종인 비대위'는 물건너 갔다고 봐도 무방하다. 

김종인 비대위를 통해 당을 수습하려던 통합당으로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에 빠지게 됐다. 총선에서 역대급 참패를 당한 데다, 구심이 돼야 할 유력한 대선주자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도부 공백에 따른 혼란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

심재철 대표권한대행 등 최고위가 '김종인 비대위' 출범에 매달린 이유도 그 때문이었다. 총선 대패의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지도부 선출이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8월 전당대회까지 기다릴 여유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날 상임전국위가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하면서 통합당 현 지도부의 계획은 시작부터 뒤틀리게 됐다. 김종인에 대한 당내 중진들의 반발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비대위를 둘러싼 내홍이 불가피해진 탓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김종인 비대위가 출범한다 해도 상황이 나아질 가능성이 없다는 점이다. 일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이번 총선은 보수가 주류였던 정치 지형이 완벽히 무너졌다는 것을 보여준다. 적폐 청산과 개혁에 방점이 찍혀있는 총선결과 역시 반개혁세혁의 이미지가 낙인찍혀있는 통합당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요소다.

21대 국회가 개원되면 정당 운영은 원내를 중심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이날 상임전국위가 무산된 것도 김종인 비대위 출범을 반대하는 당내 분위기가 반영된 결과라는 것이 중론이고 보면, 4개월 임시 비대위의 역할은 지극히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이를 간파한 김종인이 대선까지 임기와 전권을 보장해달라 요구한 것이다. 

'이명박-박근혜' 정권을 거치는 동안 통합당의 정체성이 여실히 드러난 상태다. 급기야 기득권 세력의 이익을 대변하는 수구반동적 행태를 고수하면서 합리적 보수층과 중도층의 외면을 받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맹목적인 반대와 몽니로 국정운영을 가로막음으로써 대안 세력으로의 존재감 역시 전혀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에서는 비대위가 출범한다 해도 생산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더욱이 상임전국위 무산에서 드러나듯 물밑에선 기득권을 놓지않기 위한 통합당 특유의 헤게모니 싸움마저 벌어지고 있다. 여기에 유승민, 홍준표 등 대선주자급 인사들의 견제도 치열한 상황이다. 한마디로 답이 없는 상황인 것이다. 

전국선거 4연패. 비대위를 둘러싼 첨예한 내홍. 통합당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면들이라 할 터다. 출구 없는 터널이 계속되고 있다.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없다더니 통합당이 딱 그 짝이다.

 

 

'기레기' 고발 사이트가 만들어졌습니다 .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Mygiregi.com

세상을 향한 작은 외침..'바람 부는 언덕에서 세상을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