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오바마의 사과와 박 대통령의 침묵

작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야심차게 준비했던 '오바마케어'로 인해 곤경에 빠져야만 했다. 미국 경제의 가장 큰 골치거리 중 하나였던 살인적인 의료비 증가와 이에 기인한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된 건강보험개혁이 웹사이트의 부실장애로 말미암아 큰 혼란에 빠진 것이다. '오바마케어'의 부작용을 부각시키며 매섭게 대통령과 민주당을 몰아붙이던 공화당에게 이는 호재로 작용했다. 공화당은 이 문제를 '오바마케어' 정책의 부실과 결함으로 정치쟁점화 시키려 했다. 논란이 거세지자 오바마는 웹사이트의 접속장애가 자신의 책임이라며 전격적으로 대국민 사과를 단행한다. 


"(웹사이트의 접속장애는) 내 책임이다. 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하루 24시간, 휴일도 없이 노력하고 있다"


오바마는 이날 (누구처럼) 대리인을 내세우지도, 국무회의나 비서관회의 등을 통해 간접사과의 형식을 취하지도 않았다. 그는 NBC와의 방송 인터뷰를 통해 직접적으로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며 대국민 사과를 했다. 오바마의 대국민 사과는 정치적 논란을 조기에 수습하고 민심의 동요를 막기 위한 정치적인 제스쳐에 불과할 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사과를 해야할 시점과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그의 전격적인 사과 이후 민심은 빠르게 안정을 되찾았고, 이 문제를 정치쟁점화 시키려던 공화당 역시 좀 더 지켜보자는 쪽으로 한발 물러서고 말았다. (적어도 이 순간 만큼은) 오바마의 정치적 결단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 대선후보 시절 과거사 인식 논란과 관련해 지지율이 급락했을 때와 과거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비대위 시절 이런저런 구질구질한 이유들로 당이 위기에 직면해 있을 때를 제외하면, 나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고개를 숙이는 모습을 본 기억이 없다. 역대 최악의 인사참사, 전대미문의 청와대 대변인의 방미순방 중 성추행 사건, 각종 대선 공약파기, 졸속 세제개편안 파문,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간첩조작사건 등등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들에서 조차 절대로 고개를 숙이는 법이 없었다. 저 바다 건너 낯선 나라의 대통령은 웹사이트의 오작동에도 국민에게 머리를 숙이는데 우리의 대통령은 고작 대리인을 내세워 대독사과를 하게 하거나, 청와대 회의를 통해 간접사과를 하고 있을 뿐이었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이들 중 대부분이 꽃다운 나이의 학생들이다. 세월호 참사는 "어른들이 구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는 학생들의 말처럼 무책임한 어른들로 인해 발생한 역대 최악의 인재사고였다. 그러나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거세지자 이 영악한 자들은 허수아비 총리였던 정홍원 국무총리를 사퇴시킴으로써 여론을 수습하려 하고 있다. 이번에도 역시 박 대통령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사고 발생 후 사고현장에 내려가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돌아간 이후에 우리는 박 대통령이 이 사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 길이 전혀 없다. 이따금씩 방송을 통해 이번 사건과 관련해 엄중히 그 책임을 묻겠다는 심판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홍원 총리의 사퇴는 청와대 내에서 사전조율된 것이라 한다. 또한 29일 있을 국무회의를 통해 대국민 사과를 검토 중이라고도 한다. 국정의 최고 책임자가 사상 최악의 인재사고 앞에, 그것도 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이 불러일으킨 명백한 과실 앞에서 국무총리를 사퇴시키는 것으로 책임론에서 벗어나려 하고 있고, 그것도 모자라 또 다시 간접사과를 하려는 모양이다.


오바마는 비록 정치적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였다고는 하나 웹사이트가 말썽을 일으켰을 뿐임에도 국민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통령은 수 백명의 승객들이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귀중한 목숨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침묵 중이다. 세 아이의 엄마로 이번 사고를 안타깝게 지켜보던 아내조차 대통령의 이런 모습을 보고는 "어쩜 저렇게 뻔뻔할 수가 있지?"라며 한마디 한다. 그렇다. 우리는 어쩌면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가슴 아픈 장면과 가장 뻔뻔한 대통령을 동시에 경험하는 불행을 겪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나는 자기 혼자 살겠다고 배에서 먼저 탈출한 세월호의 승무원들과 이번 참사에 철저히 방관자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 중 누가 더 무책임한 건지 도무지 모르겠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