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는 '성완종 게이트'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죽음이 몰고온 파장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최초 이 사건을 보도했던 경향신문은 어제(11일) 새로운 사실을 추가로 폭로했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지난 2012년 대선에 2억원의 정치자금을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내용입니다. 당시 홍문종 의원은 박근혜 캠프의 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이었습니다.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성완종 전 회장은 이 자금이 대선자금으로 활용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함께 홍준표 경남지사의 측근은 "(성 전 회장이 돈을 줬다고) 말씀하신 마당에 (내가) 틀리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느냐"며 정치자금 수수를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2011년 한나라당 대표 경선 당시 홍준표 의원에게 1억원을 건냈다는 성완종 전 회장의 주장이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의 죽음 이후 그가 남긴 유서와 메모, 그리고 육성파일이 정가를 폭풍속으로 몰고 가고 있습니다.  


언론에 보도된 대로 그가 남긴 유서와 검찰이 추가로 확보한 메모에는 우리가 익히 아는 현정권 실세 8명의 이름이 올라 있습니다검찰이 확보한 '성완종 리스트'에는 ''소리가  정도의 정권실세들이 대거 등장합니다'이완구 총리김기춘  비서실장허태열  비서실장이병기  비서실장홍준표 경남지사유정복 인천시장홍문종 새누리당 의원그리고 이름을 밝히지 않은 부산시장' 이르기까지  면면들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그러나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당사자들을 "지어낸 이야기", "황당무계한 이야기", "처음 듣는 ", "일고의 가치가 없다", "맹세코 아니다", "전혀 모르는 등등의 반응을 보이며 펄쩍 뛰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대선에서 2억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아 이를 대선자금으로 사용한 것으로 지목받은 홍문종 의원은 "단 1원이라도 받았다면 정계은퇴를 하겠다"며 관련사실을 강력하게 부인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며 정계은퇴까지 거론한 그의 배수진은 '공갈'일 확률이 대단히 높습니다. 저 당에서는 저런 '공갈'로 정치생명을 끈질기게 연명하는 정치인이 상당합니다. 

그런데 정국을 소용돌이치고 있는 '성종완 게이트'는 한가지 특별한 점이 발견됩니다. 성완종 전 회장으로 부터 거액의 돈을 받은 정치인들이 모두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들이라   있는 '친박정치인들이라는 점이 바로 그렇습니다. 그동안 박근혜 정부는 친인척 비리와 측근비리가 없다는 것을 거의 유일한 자랑으로 내세워 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게이트로 인해 근혜 정부의 도덕성은 씻을  없는 치명타를 입게 되었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남긴 유서와 메모에서 눈여겨 봐야  대목은 그가  한나라당의 대선후보경선이 치루어질 무렵인 지난 2006~2007년에 김기춘  실장과 허태열  실장에게 건넸다는 자금의 사용내역과 새롭게 부각된 지난 2012년 대선에서의 자금 사용내역입니다성완종  전 회장은 김기춘  실장에게 미화 10 달러허태열  실장에게는 7억원의 돈을 전달했다고 밝혔고, 지난 대선에서는 박근혜 캠프 선대위 조직총괄본부장이었던 홍문종 의원에게 2억원을 건냈다고 주장했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은 2006 독일을 방문하는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의원을 수행했던 김기춘  실장에게 롯데호텔에서 10만달러를 건냈다고 주장했습니다그렇다면  돈이 박근혜 의원의 독일체류 비용으로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당시 박근혜 의원은 독일 총리의 초청으로 독일을 방문했었고김기춘  실장과 최경환 의원 등이 함께 했었습니다.


그가 허태열  실장에게 건냈다는 7억원의 행방은 그보다 훨씬 문제가 심각합니다그들이 불법정치자금을 주고 받은 시점이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이 진행되던 당시와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허태열  실장은 지난 2007년에 한나라당 박근혜 예비 대선후보의 직능총괄본부장을 역임했습니다그렇다면 성완종 전 회장에게 받은 7억원이 박근혜 한나라당 예비 대선후보의 경선비용으로 전용되었을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지난 2007년의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은 훗날 새누리당 내부에서조차 어마어마한 정치자금이 사용된 '돈선거'였다는 자기고백이 나올만큼 혼탁하게 치루어진 선거였습니다이는 원희룡 제주지사와 '성완종 리스트' 이름이 오른 홍준표 경남지사   새누리당 정치인들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입니다이를 종합해 보면 지난 2007 허태열  실장이 성완종 전 회장으로부터 받은 7억원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는 쉽게 예상해   있습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건낸 2억원의 불법정치자금이 지난 대선에 박근혜 캠프에서 사용되었다는 추가 폭로는 더욱 치명적입니다. 성완종 전 회장은 인터뷰에서 "자기가 썼겠나, (2012년) 선거에 썼지"라며 자신이 건낸 자금이 대선자금으로 사용되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이에 따라 청와대의 입장도 매우 난처해졌습니다. 허태열 전 실장이 받았다는 7억원은 전 정부의 일이라며 발뺌을 할 수 있었지만, 새롭게 폭로된 2억원은 지난 대선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르쇠로 일관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당사자들은 모두 관련 사실을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습니다. '부정' 이외에는 그들이 달리   있는 일이 없기 때문에 이는 당연한 반응들입니다그러나 저들의 결백을 국민들이 믿어줄지는 과연 의문입니다성완종 전 회장의 유서와 메모  내용이 구체적일 뿐만 아니라 그가 죽기 직전 남긴 언론 인터뷰 육성파일이 그의 주장에 신빙성을 더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건을 특종 보도 하고 있는 경향신문이 관련 사실을 조금씩 나누어 보도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 봐야 합니다. 이틀 전까지만 해도 홍문종 의원에게 주었다는 2억원의 사용 내역은 베일에 싸여 있었습니다. 그러나 경향신문은 어제 그 자금이 2012년 대선자금으로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추가로 폭로했습니다. 이는 경우에 따라서 불법정치자금과 관련해 훨씬 강력하고 치명적인 내용과 증거가 추가로 폭로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성완종 전 회장은 산행을 떠나기 직전의 인터뷰에서 "말이 안되는 짓을 하니까신뢰를 이렇게 헌신짝처럼 버리니까 내가 희생해서라도 사회를 바로잡아주는  밖에 없잖아요"라며 억울한 심정과 함게 자신이 이렇게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지독한 배신감과 함께 비장함마저 느껴지는 육성파일은 그가 떠나기  세상에 남긴 마지막 소회였습니다그의 진술이 진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이는 이유입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남긴 메모지  글자는 모두 '55'자에 불과합니다그러나  짦은 '55' 속에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여당그리고  나라 정치의 부끄러운 민낯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겉으로는 '청렴한 깨끗한 정의와 양심을 따르는 부정과 부패를 멀리하는 척' 하더니 속으로는 그와 정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 우리나라 정치권의 치부를 이처럼 강력하고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사건이 또 어디에 있을까요. 







원래 '준 사람은 있어도 받은 사람은 없는 것'이 저쪽 세계의 생리이자 불문률입니다.  따라서 성완종 전 회장이 이미 세상에 없기 때문에 누구의 말이 맞는지는 검찰의 수사로 진실이 들어날  밖에는 없게 되었습니다권력의 눈치보기에 여념이 없는 우리 검찰의 초라한 처지와 위상을 감안하면  사태가 어떻게 흘러갈지 걱정이 앞섭니다. 


그러나 '성완종 리스트' 그가 떠나며 우리 사회에 남긴 강력한 신호이자 메시지입니다유언이 되어버린 그의 마지막 인터뷰처럼 목숨을 던져서라도  비루한 사회를 바로잡겠다는 희생의 결과물인 것입니다


성완종 전 회장이 남긴 리스트의 실체반드시 밝혀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이는 양심의 문제이며 동시에  땅의 정의를 바로 세우는 일입니다. '부패와의 전쟁', 그 진정한 서막이 바야흐로 열리는 듯 합니다. 그의 희생을 헛되지 않도록 해야 하는 숙제가 시민사회와 야당에게 남겨 졌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바람부는언덕의 정치실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