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박근혜 구하기 대작전, 보수의 역습이 시작됐다

ⓒ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극우보수단체의 분위기가 심상찮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과 특검 수사가 한창인 가운데 박 대통령의 탄핵 기각을 이끌어내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공세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같은 흐름은 박 대통령이 한 보수매체와의 인터뷰를 감행한 이후 점점 노골화되고 있다.

설 연휴를 앞둔 지난달 25일 박 대통령은 '정규재TV'와의 인터뷰에서 "촛불시위의 두배도 넘는 정도로 정말 열성을 가지고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하신다고 듣고 있는데...(중략)...생각하면 가슴이 미어지는 심정이다"라며 태극기 집회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참가인원 산출 방식과 일당 지급 논란 등 태극기 집회에 대한 순수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극우보수단체의 탄핵 반대 시위를 옹호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촛불집회에 대해서는 음모론을 제기하면서도 태극기 집회는 두둔하는 이중적인 태도를 내비쳤다. 이를 두고 박 대통령이 특유의 '편 가르기'를 통해 보수세력의 결집을 시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국회의 탄핵 의결 이후 여론의 추이를 살피며 몸을 사려왔던 새누리당 역시 이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그동안의 침묵을 깨고 탄핵 반대 목소리가 본격적으로 분출되기 시작한 것이다. 급기야 지난 4일 태극기 집회에는 친박계 정치인들이 대거 모습을 드러내기까지 했다.

이날 집회에는 이인제 전 최고위원을 비롯해 김문수 비상대책위원, 윤상현·조원진·김진태·전희경 의원 등이 참석해 '탄핵 반대'와 '특검 해체'를 주장했다. 이들은 태극기 집회 참석을 계기로 아주 적극적으로 의사 표명에 나서고 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자신은 "처음부터 탄핵을 반대해왔다"고 주장했고, 김 비대위원은 6일 "박 대통령은 사익을 취한 적이 없고 국민의 신의를 배신하지 않았다"며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기각돼야 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 역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거짓, 조작, 선동으로 탄핵 심판을 받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은 반드시 기각되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숨죽이며 사태를 관망해온 그들이 이처럼 공공연하게 집단 행동에 나서는 이유는 어렵지 않게 가늠해볼 수 있다. 탄핵 의결 이후 촛불집회가 잠시 진정 기미를 보이자, 태극기 집회를 앞세워 보수세력을 결집시키고 이를 통해 분위기를 반전시키겠다는 의도일 것이다.

그동안 정치권에서는 적당한 시기가 오면 극우보수세력이 반격을 시도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 그리고 그 예상대로 기회를 엿보던 극우보수세력이 박 대통령의 인터뷰를 신호삼아 대대적인 공세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것은 태극기 집회를 다수 여론이라 믿고있는 그들의 '착각'이다. 



ⓒ 오마이뉴스


지난해 12월3일 6차 촛불집회는 사상 최대 규모를 경신했다. 서울 170만명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232만명(주최측 추산)이 운집한 것으로 집계됐다. 민주주의 회복과 '박근혜 탄핵'에 대한 절박함이 만들어낸 기록적인 숫자였다. 탄핵이라는 일차적 목표가 달성된 이후 촛불민심은 다양한 방식과 형태로 변이하는 중이다. 마치 나비가 되기 위해 조용히, 치열하게 진화하고 있는 고치 속 번데기처럼.


그러나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극우보수단체는 이 자연스런 현상을 민심이 역전됐다는 근거로 판단하는 모양이다. 그들은 '태극기 집회 인원이 촛불집회의 두배가 넘는다'(박 대통령), '탄핵은 기각돼야 한다'(새누리당 친박계), '계엄령을 선포해서 빨갱이를 죽여야 한다'(태극기 집회)면서 노골적인 선동에 나서고 있다. 헌재의 탄핵 심판과 특검 수사에 발맞춰 숨고르기를 하고있는 촛불민심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저들이 주장은 박 대통령에 대한 압도적인 탄핵 찬성 여론 앞에서 설 자리를 잃는다. 국회의 탄핵 표결을 앞두고 한국갤럽이 지난해 12월 6~8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박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한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81%로 나타나 반대 의견(14%)을 압도했다. 12월 30일 리서치뷰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헌재가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의견이 72%를 기록해 '헌재가 탄핵을 기각해야 한다'는 의견( 23.4%)보다 높게 나타났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찬성 여론은 해를 넘겨서도 꺾이질 않고 있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1월15, 16일 이틀간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박 대통령을 탄핵해야 한다'는 질문에 응답자의 78.9%가 동의한다고 답한 반면, 탄핵 반대 의견은 15.9%에 불과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가장 최근인 2월3, 4일 이틀간 동아일보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역시 마찬가지다. '헌재가 탄핵안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응답이 78.5%로, '기각해야 한다'는 의견(13.9%)을 압도했다. 이처럼 여론조사 결과는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극우보수세력의 주장이 얼마나 조악하고 허무맹랑한 것인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그럼에도 그들은 태극기 집회에 나타난 극우보수세력의 탄핵 반대 목소리가 마치 주류 여론인 것처럼 호도하기에 여념이 없다. 촛불집회에 녹아있는 다수 국민의 뜻을 부정하는 것도 모자라 이를 악의적으로 왜곡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 모습 그 어디에서도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를 초래한 책임은 찾아볼 수 없다. 참으로 뻔뻔하고 파렴치한, 무도한 권력이 아닐 수 없다.  

점점 노골화되는 극우보수세력의 '박 대통령 지키기'는 권력을 틀어쥔 채 헌법과 제도를 뒤흔들어온 기득권의 뿌리가 얼마나 질긴지를 보여주는 방증이다불평등한 시스템과 제도를 바꾸고, 권력의 불균형한 추를 재편하고, 비정상을 정상화시키는 시대적 과제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질 리 만무하다. 극우보수세력의 반격이 앙칼지다질곡의 시대로 다시 되돌아가지 않으려면 부르짖고 또 부르짖어야 한다. 촛불이 다시 뜨겁게 타올라야 하는 이유다




♡♡ 바람 언덕의 정치 실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