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문화예술인들의 세월호 선언을 지지한다

노동절이었던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는 세월호 유가족과 일반시민들이 참가한 세월호 철야집회가 열렸다. 1 2 동안 진행된 날의 집회에는 불통과 공권력의 상징이 되어 버린 '차벽' '캡사이신' 그리고 '물대포' 다시 등장했다경찰은 여느 때와 같이 강경하게 대응했고 42명의 시민들을 연행했다.


유가족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4.16연대' 어제(2)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의 시행령 폐기에 대한 대답을 듣기 위해 청와대로 가려 했지만 정부와 경찰의 대답은 차벽과 캡사이신, 물대포였다", "세월호 가족들은 진실을 인양하는 발걸음을 멈출 없다. 6 국무회의에서 시행령이 처리될 경우 중대 결단을 내릴 "이라고 밝혔다.


당초 오전 11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릴 예정이던 '4.16 연대' 기자회견은 유가족없이 진행됐다. 시각 기자회견 자리에 있어야 유가족들은 경찰의 제지에 가로막혀 기자회견에 합류할 수가 없었다





'단절과 고립'나는 유가족들을 향한  정부의 태도를 규정하는  있어 이보다 적절한 단어를 찾지 못하겠다차벽은 서로 다른 세계의 이질감을 가장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구조물이다. "진실을 인양하라" 간절한 울림은 차벽에 가로 막혀 세상밖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바깥 세상은 차벽 안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말들이 오가고 있는지 도무지 수가 없다. 유가족들과 그들의 손을 잡은 시민들은 차벽 안에서 사회와 단절되었고, 그리고 고립됐다.

도심   다른 세상을 만든 당사자는 바로 박근혜 정부다. 그들이 차벽을 길게 둘러쳐 만든 공간은 원래 트인 광장이었다. 본디 광장은 열려 있는 곳이다. 강이 아래로 아래로 막힘없이 흘러가야 하듯 광장은 시민들이 자유로이 왕래할 있도록 열려 있어야 한다. 시민들의 출입이 제한되어 있는 광장은 이미 광장이 아니다.

공권력이 도심 속에 인위적으로 장막을 경우는 비단 이번 뿐만이 아니다. 가깝게는 이명박 정권의 '명박산성' 그랬고, 멀게는 전두환 신군부의 '광주' 그러했다. 이것들은 모두 공권력에 의해 외부와 철저히 고립되고 단절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명박 정권이 그랬던 것처럼 전두환 신군부가 그랬던 것처럼, 박근혜 정권 역시 세월호 유족들을 사회와 단절시키고 고립시키기 위해 광장을 '차벽'으로 둘러쳤다.

그러나 권력의 야만과 폭주에 대항하는 목소리는 시대를 막론하고 분출되어 왔고, 그것들은 오만한 권력의 일방적 독주를 제어시켜 근원적 힘이었다. 진실과 정의를 추종하는 것은 인간 본연의 본성이다. 아무리 '차벽'으로 가려본다 한들 세월호 참사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보편적 정서마저 가릴 있는 것은 아니다


지난 1 진실과 정의를 갈망하는 의미심장한 선언이 있었다. 영화배우 송강호, 김혜수, 문소리와 영화감독 박찬욱, 김기덕, 소설가 박범신 문화예술인 594명이 '세월호 정부 시행령 폐기를 촉구하는 문화예술인 선언' 통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한 것이다.






그들은 선언문을 통해 대통령과 정부의 행태를 조목조목 신랄하게 비판했다. 누가 작성했는지는 없지만 이 선언문은 하고 싶은 말과 담아내야 내용을 호소력있게 적시하고 있는 근래에 보기 드문 명문이다. 험난한 시국에 정권에 맞서 의미심장한 선언문을 이끌어 문화예술인들의 의지와 결의에 깊은 존경과 찬사를 보낸다. 정권에 반하는 정치적 의사표현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저들이 모를 리가 없다두려움을 이겨내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신념과 소신을 굽히지 않는 저들의 용기는 이 어두운 사회의 귀감이다. 나는 저들의 선언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


관련글  영화인들의 세월호 인식에 공감하는 이유 (클릭)

세월호 사건이 발생한 벌써 1년이 훌쩍 지났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사회는 세월호 참사 당시와 하나도 달라진 것이 없다. 사건의 진상과 책임규명에 앞장서야 대통령과 정부가 진실을 말하고 진실을 밝히는 것에 소극적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1년의 시간이 흐르는 사이 사람들의 관심도 세월호로부터 점점 멀어져 가고 있. 급기야 이제는 세월호의 ''자만 나와도 지겹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어느새 뻔한 이야기가 되버린 것이다. 그러나 모두가 뻔한 이야기에 귀를 막고 눈을 감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뻔한 이야기를 줄기차게 말하고 매달리는 사람들이 있다. 신랄한 선언문으로 대통령과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한 594명의 문화예술인 역시 뻔하디 뻔한 이야기에 목을 매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로 인해 세월호 사건이 여기까지 것이다. 그들의 '뻔함' 없었다면 (반쪽짜리에 불과하지만) '세월호 특별법' 만들어 지지도 못했을 것이며, 세월호 사건은 이미 흐지부지되고 말았을 것이 분명하다.

얼마 포스팅한 글에서 '어떻게 것인가' 대한 판단은 개별주체의 몫이라고 밝힌 있다. 마찬가지다. 뻔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 권력에 저항하고 분노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것인지 역시 각자가 판단할 일이다한가지 분명한 것은 불의한 시대에는  불의에 저항하고 분노하는 사람들이 '의인'이라는 사실이다. 나는 우리사회가 뻔한 이야기를 하는 '의인'들로 넘쳐나기를 소망한다. 그들의 '뻔함'이 이 사회를 올바르게 작동시키는 동력으로 기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문화예술인들의 세월호 선언을 강력하게 지지한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바람부는언덕의 정치실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클릭)





 <문화예술인 594명 명단 및 선언문 전문>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정부 시행령안을 폐기하라!

우리 문화예술인들은 지난 4월 29일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338개 단체가 발표한 아래의 <대통령에게 보내는 통첩>을 지지한다. 우리는 5월 1일까지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을 가로막은 정부 시행령을 폐기하고, 특별조사위원회 원안에 서명할 것을 엄중하게 촉구한다.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진상이 규명되고 세월호 희생자들의 명예가 회복될 때까지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함께할 것이다.

1. 세월호 참사는 대한민국의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국민이 함께 겪은, 시대를 가르는 사건이다. 9명의 실종자, 295명의 희생자 가족들만의 사건이 아니다. 살아나온 게 죄스러워 숨죽여 우는 생존자들만의 사건도 아니다. 대한민국의 국민 모두가 목격하고 경악하며 참담한 슬픔과 분노를 느꼈다. 그래서 모두가 세월호 참사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참사 1년이 되는 날, 대통령은 나라를 떠났고, 국민들만 이 나라에서 약속을 되새겼다.

2. 우리는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다시는 이와 같은 참사가 발생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만이 참사의 고통을 덜어갈 유일한 방법임을 알고 행동했다. 그 결과가 4.16특별법이다. 권력으로부터 독립적인 특별조사위 설립은 국민의 열망이고 명령이었다. 그러나 하루빨리 성역 없는 진상조사가 시작되기를 바라던 국민에게 전해진 소식은 당혹스럽기 그지없었다. 정부 시행령이 폐기되어야 한다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정부는 특별조사위의 실권을 직접 행사하기 위한 핵심 독소조항을 고집하고 있다. 정부시행령을 고집하는 권력은 대한민국의 독소다.

3. 눈물 흘리며 최종책임을 지겠다던 대통령은 무슨 책임을 졌는가. 가족과 국민의 힘으로 만든 특별법에 따라 출범해야 할 특별조사위를 정부는 시행령으로 무력화하려 들었다. 가족들이 항의하며 농성을 시작하자 돈으로 모욕했다. 삭발을 하고, 영정을 들고 행진을 하며 정부 시행령을 폐기하라 간절히 요구했으나 대답 없이 일상으로 돌아가라고만 했다. 가슴을 저미는 고통의 시간 속에서도 가족들은 인간의 존엄을 깨우치며 참사 이후의 사회를 열어가고 있다. 모든 국민이 그 길의 곁에서 손잡고 있다. 그러나 상처는 아물지 않고 더욱 깊어지고 있다. 대통령의 무책임 때문에 국민이 고통 받아야 하는 시간은 이제 끝나야 한다.

4. 특별조사위 위원장이, 5월 1일까지 대통령이 나서서 현 상황 해결을 위한 방법을 제시하라고 요청하며 농성에 들어갔다. 특별조사위는 헌법 아래 구성된 독립기구로 행정부와 동등한 지위를 갖는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해 특별법이 부여한 권한을 지니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도록 대통령이 위원들을 임명한 것 아닌가. 특별조사위의 독립성을 나서서 지키는 것은 대통령의 마땅한 책무다. 대한민국의 주권자인 우리는 헌법과 법률에 따라 특별조사위의 독립성을 지키는 것이 합헌합법이며 해치는 것은 위헌위법임을 선언한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아무 내용 없는 '원만한 해결'이 아니라 진실과 정의를 향한 '올바른 해결'이다. 진상규명 가로막는 정부 시행령안을 폐기하라.

5. 5월 1일은 대통령이 최소한의 책임을 증명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이다. 진실을 선택할 것인가, 거짓을 선택할 것인가. 5월 1~2일 우리는 범국민철야행동에 나설 것이다. 기업의 회장들로부터 비자금이나 건네받는 당신들의 낮보다 우리들의 밤이 아름다울 것이다. 거짓으로 흥한 자 거짓으로 망한다. 지킬 것이 거짓밖에 없는 대통령은 필요 없다. 어둠을 물리치고 밤을 밝히는 힘으로 우리는 진실을 밝히고 세상을 밝힐 것이다. 끝내 거짓을 고집하는 권력은 진실을 세우려는 힘 앞에 산산조각날 것이다.

국민이 만든 특별법 무력화하는 시도를 멈춰라!

정부시행령 폐기하고 특별조사위 원안에 서명하라!

2015년 5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