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나경원 원내대표 선출..죽었던 친박이 다시 부활했다

ⓒ 오마이뉴스


자유한국당 새 원내사령탑으로 나경원 의원(4선, 서울 동작을)이 선출됐습니다.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의원총회에서 나 원내대표는 총 103표 중 68표를 얻어, 35표에 그친 김학용 의원(3선, 경기 안성)을 압도적인 표 차이로 누르고 승리했습니다. 계파 대리전 양상으로 펼쳐진 이번 경선에서 나 원내대표는 친박계의 물밑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탈당하지 않고 당에 잔류했던 것이 빛을 발한 셈입니다.  

나 원내대표는 2016년 국정농단 사태 당시, 탄핵에 찬성하던 새누리당(현 한국당) 의원들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의 일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당시 나 원내대표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부정한 이 국정농단 사건에 우리는 방조자가 됐다"며 당의 발전적 해체를 주장해 주목을 끌었습니다. 또한 비상시국회의 후보로 당시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등 친박계와 갈등을 빚기도 했습니다. 그랬던 나 원내대표가 친박계의 지원을 받아 승리했으니 격세지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선견지명'이 있었던 것일까요. 나 원내대표는 비상시국회의의 주축 멤버로 활동했지만 당을 떠나지는 않았습니다. 개혁보수신당 창당 흐름에 동참하지 않고 비상시국회의와 갈라서는 정치적 결단을 감행한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탄핵 국면 당시 당에 남기로 한 선택이 원내대표 경선 승리의 밑걸음이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 원내대표의 승리는 친박계의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나 원내대표는 출마를 결심한 이후 친박계와의 관계 개선에 상당히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선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평생 감옥에 가실 정도의 잘못을 하셨느냐"고 언급하는 등 적극적으로 거리 좁히기에 나섰습니다. 정책위의장으로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정용기 의원(재선, 대전 대덕)을 선택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정 의원을 러닝메이트로 삼으며 친박계와 표심을 자극했고, 이 전략은 주효했습니다. 결국 이번 선거는 세번째 도전에 나선 나 원내대표의 권력 의지와 정치적 복권을 노리는 친박계 사이의 이해타산이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봐야 합니다. 

나 원내대표가 원내사령탑에 오르면서 한국당의 차기 권력구도에는 상당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비박계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의 지원을 받았던 김 의원이 완패하면서 친박계의 구심력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비박계가 장악하고 있던 당내 권력지형은 대폭 수정이 불가피해 졌습니다. 잔류파였던 나 원내대표가 친박계를 등에 업고 승리하게 되면서 비박계의 당내 입지는 자연스럽게 축소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원내대표 경선 결과에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은 초·재선 의원(초선 42명, 재선 32명)들의 표심입니다. 경선 결과를 분석해 보면 초·재선 의원 다수가 나 원내대표를 선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당내 최대 의석수를 가진 초·재선 그룹이 비박계가 장악하고 있던 원내지도부를 신임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1년 전 원내대표 선거 결과와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당시 경선에서는 비박계 후보였던 김성태 원내대표가 1차 투표에서 과반이 넘는 55표를 얻어 친박계 후보였던 홍문종 의원(35표)를 누르고 당선됐습니다. 

1년 만에 뒤바뀐 선거 결과는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탄핵 국면 이후 절치부심해 오던 친박계가 부활했습니다. 박승의 승부가 펼쳐질 것이라던 당초 예상을 깨고 나 원내대표가 압승한 것은 친박계의 물밑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비박계 원내지도부에 대한 견제 심리가 대폭 표출됐다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는 내년 2월 전당대회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입니다. 비박계로서는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셈입니다.

나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한국당은 이제 지긋지긋한 계파 얘기가 없어졌다고 생각한다"며 "하나로 가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계파종식을 통한 당내 통합부터 이뤄야 하고, 그 다음 보수대통합을 말할 수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원내대표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계파 갈등을 화합·통합시키는 일이 시급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친박계와 비박계 간의 해묵은 갈등이 말처럼 쉽게 봉합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12월 중순 발표 예정인 당협위원장 교체와 내년 2월 전당대회, 총선 공천 등 계파간 전면전을 유발시킬 수 있는 사안들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특히 차기 전당대회는 각 계파의 생존과 직결되는 선거라는 점에서 치열한 내부 갈등이 예상됩니다. 최근 박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연일 목소리를 높이던 친박계는 원내대표 선거의 기세를 이어 본격적인 세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차기 당 대표에게 2020년 총선의 공천권이 주어지게 되기 때문에 계파간 물러설 수 없는 외나무다리 혈투가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2008년, 2012년, 2016년 총선에서도 한국당은 골육상쟁의 권력투쟁을 펼친 바 있습니다. 나 원내대표는 과연 한국당의 계파 갈등을 종식시킬 수 있을까요? 보수대통합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한국당의 새 원내사령탑으로 선출된 나 원내대표의 행보가 주목됩니다. 



♡♡ 바람 언덕이 1인 미디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세요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