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람 언덕의 天-地-人

윤석열은 '조국'의 아군인가, 적군인가!

ⓒ 오마이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과 관련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실시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압수수색은 검찰의 독자적인 판단으로 추정된다. 과거 같으면 당연히 청와대와 사전 조율을 했을 테지만 이번에는 그럴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만에 하나 관련 사실이 알려질 경우 정권의 존립 자체가 흔들리게 된다. 청와대가 이런 낡은 방식을 선택했을 리는 없다.

 

현재 추론해볼 수 있는 것은 첫째 조국 살리기, 둘째 성역 없는 수사, 마지막으로 검찰개혁에 대한 내부 반발 표출 정도가 될 수 있을 터다. 정치권도 대혼란에 빠졌다. 여야 모두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진위를 파악하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 오전·오후 여야 브리핑의 결이 판이하게 다른 것도 그 때문이다.

 

한편으론 이번 압수수색은 야당, 특히 한국당에 대한 무언의 경고일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의 '페르소나'인 조국도 수사하는데 야당이라고 못할까. 황교안 대표를 비롯해 각종 고발·고소 사건에 연루된 한국당 의원들은 부지기수다. 

 

어쨌든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정국의 뜨거운 감자인 조국 논란은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 파장이 어디로 튈지 지금으로선 예단하기 어렵다. 윤석열이 조국의 아군인지, 적군인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다는 얘기. 

 

윤석열의 강직함과 원칙, 소신을 믿지만 그럼에도 한 가지 꺼림직한 것은 있다.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석열이지만 그 역시 조직 논리에 익숙한 인물이라는 사실이다. 만약 이번 압수수색이 검찰 내부의 반발심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최악도 이런 최악이 없다.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힌 셈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검찰개혁은 말할 것도 없고 문재인 정부의 국정 동력 자체가 급격히 소진될 수밖에 없다. 조국 논란은 단순히 법무부 장관 한 사람을 임명하는 것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시대정신인 검찰개혁과 이 정권의 명운까지 동시에 걸려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검찰이 압수수색에 나선 경위가 마지막 이유가 아니길 바란다. 검찰개혁의 시대적 소명이 조직 보호 논리에 또 다시 가로막힌다면,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이 정권이 실패한다면,  단언컨대 이 나라는 '희망'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