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정치의 진수를 보여준 국민의당 '이삭줍기'

국민의당이 17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에서 탈락한 부좌현 의원을 영입했다. 전날 정호준 의원의 합류로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성공한 국민의당은 이로써 공천탈락에 반발해 탈당을 예고한 임내현 의원이 이탈한다 해도 원내교섭단체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야권연대 문제로 극심한 내홍을 겪었던 국민의당이 천정배 공동대표의 당무복귀와 현역의원들의 추가 영입으로 한숨을 돌리는 모양새다.

정호준 부좌현 의원의 합류로 창당 한달 반만에 원내교섭단체 구성을 달성한 국민의당은 현재 한껏 고무된 상태다. 국민의당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탈락 의원들을 향해 러브콜을 잇따라 보내고 있다. 속칭 '이삭줍기'에 나선 것이다. 국민의당은 양당의 공천 칼바람에 희생당한 현역의원들을 합류시켜 본격적으로 세를 불리겠다는 심산이다. 이들의 레이더망에는 새누리당의 비박계 의원들까지 포함되어 있다.

국민의당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은 17일 오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에서 모시고 싶은 분들이 꽤 있다"며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진영 의원을 직접적으로 거론했다. 그는 "진영 의원님은 참 좋은 분이라 생각하고, 박근혜 정부에 의해서 공천 탄압, 학살을 당한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서울에서는 이재오 의원, 조해진 의원, 임태희 의원, 안상수 의원 이런 분들도 있다"고 말해 새누리당 공천 탈락 의원들의 추가 영입도 고려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 뉴스1


모든 것이 명확해지는 느낌이다. 그동안 당의 정체성을 놓고 숱한 논란이 이어져 왔던 점을 감안하면 김영환 위원장의 이날 발언은 여전히 안개 속에 있었던 국민의당의 실체를 확증시키는 선언이나 다름이 없다. 이로써 국민의당의 상징과도 같던 '새정치', 진보와 보수를 아우르는 합리적 개혁의 의미, 국민이 중심이 되는 정치를 통해 정치 개혁과 세상의 큰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던 참 뜻이 비로소 밝혀진 셈이다. 이제는 저들이 국민의당을 창당한 이유를 확실히 알겠다.

국민의당이 지금까지 쏟아낸 화려한 말의 성찬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재활용'으로 귀결된다. 새것이 아닌 기존의 것들을 활용해 새정치를 펼치고, 합리적인 개혁을 추구하고, 정치 개혁과 사회 변혁을 이루겠다는 소리다. 대단하다. 이것이야말로 지금껏 누구도 생각지 못한 발상의 전환이자 통념을 허무는 전복이기 때문이다. 자원고갈과 무분별한 낭비로 재활용의 미덕이 절실히 요구되는 이 때에 정치계에서도 '아나바다(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 쓰는)' 운동이 본격화 될 모양이다.

낡고 닳은 것들로 새 것을 창출해내겠다는 불굴의 도전정신에 박수를 보낸다. 만약 이 재활용이 성공을 거둘 수만 있다면 대한민국의 정치사는 국민의당에 의해서, 안철수에 의해서 완전히 새롭게 쓰여지게 될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국민의당은 창당을 꿈꾸고 있는 미래의 정치정당에게도 좋은 롤모델이 된다.

양당체제와 기성정치에 대한 혐오와 불신에 편승한 기계적인 양비론과 뜬구름잡는 모호한 말의 성찬, '아나바다'의 미덕을 적절히 버무리기만 한다면 후발주자들도 언제든 기성정치에 도전장을 내밀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얼마나 획기적이며 효율적인가. 시대의 소임을 떠앉은 국민의당의 어깨가 무겁다.


한가지 우려스러운 점이 있다면 역시 국민 여론이다. 재활용과 '아나바다'를 통해 정치 혁신에 한발 더 다가서려는 고도의 전략을 국민들이 전혀 몰라주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의 고민은 바로 이 지점에 있다. 새정치를 하기 위해서는 양당에서 떨어져 나온 낡은 인재들의 수혈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만 하는데 그럴수록 여론은 점점 악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내우외환을 틈타 호남에 터를 잡은 국민의당은 현재 지지율이 한자리 수를 간신히 모면하고 있으며 급기야 수도권에서는 정의당에게도 추월당할 위기에 처해있다. 이쯤되면 자신들의 깊은 뜻을 몰라주는 국민들이 원망스러울 지경이다.



ⓒ 오마이뉴스


그러나 여기서 멈출 수는 없는 일이다. 새정치와 혁신이 어디 말처럼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던가. 국민의당에는 세상의 멸시와 조롱, 비난과 야유에도 구현해야 하는 분명하고 뚜렷한 목표가 있지 않은가. 그것을 위해서라면 이보다 더한 고난과 시련도 견뎌야만 하지 않겠나.

광야에서 죽는 한이 있더라도, 국민들이 몰라준다 하더라도 국민의당은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나아가야 한다. 그들에게는 낡고 고루한 것들, 닳고 닳은 것들, 쓸모없어 버려진 것들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정치를 새롭게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어야 하는 사명이 있기 때문이다.

범인들이 알 턱이 없는 원대한 목표를 위해서라면 그깟 야권 연대가 안되면 어떤가, 총선에서 패배하면 좀 어떤가. 새누리당에게 개헌 저지선을 내어주면 어떻고, 수구보수세력이 장기집권을 한들 무슨 상관인가. 그딴 것들이 도대체 무슨 대수란 말인가.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새정치가 아닌가 말이다.

오 마이 갓.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혁신이자 혁명이며, 가치 체계의 완전한 전복이다. 기존의 통념과 관성을 허무는 국민의당의 일탈에 무한한 존경과 찬사를 보낸다. 이번 총선에서 살아남으시라. 살아남아야 뭐든 해 볼 것이 아닌가. 부디 꼭 살아남으시라, 부디. 



♡ 바람 언덕은 상식이 통하는 세상을 꿈꾸는 1인 미디어입니다 

♡ 여러분의 공유와 공감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