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아시안게임 개막을 불과 며칠 앞두고 북한의 인공기를 둘러싼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사연인즉 이렇다. 경기도 고양시는 고양종합운동장 앞 도로에 인공기를 내걸었다가 보수단체의 항의가 잇따르자 마지못해 인공기를 철거했다. 그래도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자 인천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는 어제(10일) "경기장 인근 거리에는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기와 대회 엠블링 기만 내걸고 참가국의 국기는 경기장 내에서만 게양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며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 그런데 문제는 인천 아시안게임 조직위원회의 결정이 OCA의 규정을 위반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OCA 규정 58조에 의하면 "모든 경기장 및 그 부근, 본부 호텔, 선수촌과 메인프레스 센터, 공항 등에는 OCA 기와 참가 올림픽위원회(NOC) 회원들의 기가 게양되어야 한다"고 되어 있다. 논란을 잠재우려던 것이 또 다른 논란을 불러일으킨 셈이다. 전 세계를 통틀어 오직 대한민국에서만 볼 수 있는 진풍경이다. 






생각해 보면 인공기 논란은 이전에도 몇 차례 있었다. 지난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에서도, 2003년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에서도 인공기를 게양해야 하는지를 두고 사회적 논란에 휩싸였었다. 그 당시에도 논란에 불을 지핀 주체들의 면면과 이후의 상황전개 양상은 지금과 대동소이했다. 출처 불명의 관변단체들이 불을 지피고 나면 보수인사들이 나서서 숟가락을 얹는 식이었다. 


당시 인공기 게양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그 근거로 국가보안법을 내세웠다. 우리나라가 북한을 실체적 국가로 인정하고 있지 있고, 인공기가 국가보안법상 이적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 게양할 수 없다는 논리였다. 그러나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과 2003년 대구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당시에는 치열한 논쟁 과정을 거쳐 대회규정을 준수하는 쪽으로 방향을 정했고, 이에 따라 경기장 안밖에서 인공기가 내걸릴 수 있게 되었다. 


흥미로운 것은 이 논란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반응이었다. 부산 아시안게임 경기장에서 북한의 인공기를 들고 응원하는 문제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약 70%에 가까운 사람들이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민들은 문제될 것이 뭐냐는 식으로 담담하게 반응했고 쿨하게 받아들였다. 인공기가 내걸리고 이를 응원의 도구로 사용하게 되면 사회불안과 이념의 혼란이 가중될 것이고 급기야 북한의 통일전선 전술에 말려들게 될 것이라던 일각의 주장은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았다. 걱정했던 사회불안도 없었고, 이념의 혼란은 더더욱 없었다. 스포츠를 통해 함께 즐기고 소통하며 남과 북이 서로에 대해 더 알아가고 교감을 나누는 축제의 장이 한바탕 열렸을 뿐이었다. 





이같은 풍경은 격세지감을 느끼기에 충분할만큼 신선한 충격이었다. 세상이 이전과는 많이 달라져 있었던 것이다.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오면서 시민들은 두번이나 남북정상이 한자리에서 남북화해와 평화통일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모습을 지켜 보았다. 그러는 사이 철책에 가로막혀 있던 남북경협이 개성공단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금강산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갈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시대가 바뀐 것이다. 


시대가 바뀌면 사상과 패러다임도 그에 맞게 진화해야만 한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강산이 변해도 도무지 달라지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반공 이데올로기와 레드 컴플렉스에 갇혀 반세기 전이나 지금이나 변치않고 앵무새처럼 똑같은 소리만 토해내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지고지순한 사랑도 변하는 세상에서 이 사람들의 일관됨은 차라리 경이에 가깝다. 그러나 이들의 일관성은 이성이 결핍되어 있고 논리마저 빈약하다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다.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를 맞아 인공기를 거리에 게양하는 것이 사회불안 및 이념의 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저 둘 사이에는 도대체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일까. 이 질문에 대해 어떠한 근거나 답도 제시하지 못하는 저들이 오직 내세울 수 있는 것이라고는 '빨갱이', '좌익', '좌파', '종북' 등의 구시대적 퇴물인 매카시즘이 유일하다면 유일하다. 


인공기 철거에는 어떤 정치적 의도도 개입되지 않았다는 고양시의 입장과는 달리 시민들은 그 이면에 어떤 정치적 함의가 내포되어 있는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아마도 오랜기간 동안 받아온 학습효과 때문일 것이다. 이미 십년도 훨씬 전에 시민들이 대수롭지 않고 담담하게 받아들였던 인공기 게양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것은 이 시대가 명백히 퇴보했다는 것을 상징하는 해프닝이다. 전 세계인을 초대해 놓고 OCA의 규정까지 어겨가며 길거리에서 타국의 국기마저 게양하지 못하는 촌극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국제적 조롱거리로 밖에는 달리 생각할 길이 없다. 시민들은 21세기를 지나 미래를 향해 가는데 관은 여전히 20세의 낡은 사고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하지 못하는 이유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 바람부는언덕이 여러분에게 보내는 초대장입니다 ☜ (클릭)

  1. 착하게살자 2014.09.11 09:27

    아시안게임과 같은 국제대회에서 우리가 초청해서 저들이 오는 경우라면 인공기를 게양하는 것이 문제 될 게
    없다고 본다.
    이 때의 인공기는 수많은 참가국 국기중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한 남북정상회담이 서울에서 열려 김정은이 방문할때라면 그것도 문제될 게 없을것이다.
    허나 무슨 8.15 기념일날 같은때 특정단체나 개인이 임의로 인공기를 게양하거나 소지하는 경우는 문제삼아야한다.
    김대중 정권시절이었는지 노무현 정권때였는지 기억이 가물거리지만 남북단일팀이 출전한다하여 남측의 응원단이
    태극기를 소지하고 경기장에 입장할 수 없다라고 해서 논란이 된 적 있다.
    한반도기인가 뭔가를 사용하기로 했으니 태극기는 않된다는 방침이었다.
    어떤 정신 나간 인간이 이런 방침을 정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언제라도 어디에서건 태극기를
    소지하고 게양할 권리가 있음인데 그 무슨 얼토당토않은 짓거리였는지 기가 막힐 일이었다.
    그나저나 북한의 최고권력자가 서울을 방문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아는지 모르겠다.
    우리가 두번씩이나 평양을 방문했으면 저들도 한번쯤은 답방을 해야함에도 절대로 못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그것은 바로 그가 서울을 방문했을때 벌어질 서울시민들의 반응때문이다.
    북한의 거리에서는 마치 무슨 제왕이라도 된 냥 열광적인 반응이 연출가능한데 이곳에서는 그것이 않되기 때문이다.
    그런 모습을 차마 북한주민들에게 보여줄수는 없어 그런것이다.
    그가 여기에서 그런 환대를 받고싶다면 자기네가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그들도 잘알고있을것이다.


  2.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4.09.11 09:45 신고

    아시안게임에 참가하는 국가들의 국기를 게양하는 문제가.. 무슨 문제가 된다고.. 북도 당연히 참가국이니 국기를 거는것은 당연지사거늘...
    하여간... 인공기를 게양말라고 하는 넘들이나.. 그걸 또 받아서 안하는 처사나...참.. 부끄러운..우리사회 단상입니다.
    무슨 독이라도 발라있는겐지..이리 호들갑이니.. 도대체..무슨 대박이라고..큰소리는 쳐놓구서는.. 이런거 하나 조절통제도 못하면..뭘하자는 건지... 이거.. 웃어야할지 울어야할지... 진짜... 미친넘들에게 이리 휘둘려도 되는겁니까?..ㅠㅠㅠ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4.09.11 13:31 신고

      2MB가 집권한 이후로 나라가 돌아가는 꼴이 그 이름대로 흘러가는 것만 같습니다. 기가를 넘어 태라바이트가 넘어간지 언제인데, 이 놈의 나라는 아직까지 2MB를 넘지 못합니다. 소프트웨어는 뛰어난데 하드웨어가 불량이니 기기가 제대로 작동할리 없지요. 다 뜯어고쳐야 합니다.

  3. Favicon of https://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2014.09.11 13:16 신고

    애시당초 참가를 거부하던지...
    이게 무슨 꼴입니까?
    아마 아시안게임 끝날 때까지 세계적인 조롱거리가 될 겁니다.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4.09.11 13:28 신고

      그러게나 말입니다.
      멀리 내다보고 나라를 끌어나갈 생각이라곤 전혀없는 집단들입니다.
      한심의 극치네요..

  4. 반골 2014.09.13 00:13

    요즘 개그어 있지요~
    멘갑이야~멘갑!! 정신나간 인간들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4.09.13 03:10 신고

      아, 그런가요?
      제가 개그 프로그램 본지가 꽤 오래되서.. 긁적긁적

  5. 이비누 2018.02.02 14:23

    우리나라가 북한가서 태극기 게양 할 수 있나요? 그건 불가능하면서 북한이 우리나라와서 인공기게양 하는 건 문제된다고 보는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