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람언덕의 그때 그 순간

박근혜 정부 1년, 김기춘이 열심히 쓸고 닦고

며칠 전 자연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시청했다. 드넓은 야생의 초원이 펼쳐진 아프리카의 사바나가 그 배경이었다. 프로그램은 약육강식과 적자생존의 치열한 사투가 벌어지고 있는 광활한 대지의 지배자를 소개하고 있었다. 누구일까, 이 주인공은? 고양이과 최대의 덩치와 힘을 자랑하는 사자일까? 아니면 단단한 뼈조차 통채로 부셔버리는 날카로운 이빨과 엄청난 턱 힘을 자랑하는 하이에나일까? 아니면 상상을 초월하는 스피드와 날렵함으로 먹이를 단숨에 제압해 버리는 치타일까? 상당히 흥미롭다. 과연 누구일까, 아프리카를 지배하는 최강의 절대강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이 질문에 사자를 떠올리고 있을 것이다. 사실 객관적으로 본다면 일대일의 싸움에서 사자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육식동물은 아프리카에 존재하지 않는다. 사자의 월등한 체격과 무시무시한 힘은 이 동물에게 아프리카의 제왕이란 호칭을 부여하기에 전혀 손색이 없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사자는 이 질문의 답이 아니다. 아프리카를 지배하는 절대강자는 사자도, 하이에나도, 치타도 아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표범이다. 





많은 분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그 의문과 궁금증을 가지고 계속해서 글을 읽어 나가길 바란다. 오늘 글은 표범과 닮은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여름휴가로 찾은 저도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모래사장에 '저도의 추억'이란 문구를 새겨 넣었다. 대통령 별장인 청해대가 있는 저도는 박정희 대통령이 여름 휴양지로 활용하던 특별한 장소였다. 따라서 저도는 자연스레 박정희와 오버랩되고 유신독재시절로 연결되는 과거의 공간이자 회귀의 장소가 된다. 그 자신이 곧 국가였던 아버지와 그를 추종하던 사람들 틈에서 유년시절과 젊은시절을 영유했던 박근혜 대통령에게 과거란 화려하고 찬란했던 신화의 세계에 다름 아니다. 공공연히 "매도당한 5·16과 유신, 그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해왔던 박근혜 대통령이 저도를 여름휴가 차 방문한 것은 그래서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녀의 말처럼 아버지인 박정희가 이루어낸 신화의 세계를 현실에서 복원하는 것, 그것이 바로 그녀의 숙원이자 정치적 목표였다.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이 오래된 염원은 쉽게 이루어지는 듯 했다. 그러나 현실 속에서 과거를 복원하는 일은 생각처럼 녹록치 않았다. 대통령인수위원회 시절부터 시작된 인사파문과 취임 이후의 인사청문회 논란, 정부조직법 개정안 파문, 대선공약 파기 및 축소 논란, 남북관계 파탄, 방미 중 윤창중 대변인 성추행 사건, 졸속 세제 개편안 파문에 이르기까지 연이어 터지는 각종 논란과 파문으로 국정운영은 꼬일 데로 꼬여만 갔던 것이다. 게다가 국가기관이 개입한 부정선거의혹의 여파로 정치권, 시민단체, 종교계, 대학교 등 각계각층의 시국선언이 잇따랐고 시민들의 대규모 촛불집회 및 야당의 장외투쟁으로 정권의 안위조차 장담할 수 없는 풍전등화의 상황이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계시라도 받은 것인지 위기의 순간 휴가 차 찾은 저도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오래된 기억으로부터 익숙했던 한 사람을 끄집어 내었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그는 백마타고 오는 초인이었고, 일기당천의 용장이었다. 반대로 그 대척점에 있던 사람들에게는 두려움을 야기시키는 서슬퍼런 공포 그 자체였다. 그가 전장에 모습을 드러낸 것만으로 그를 기억하는 사람들, 더 정확히는 그에 의해 자아를 침윤당했던 사람들의 대오는 심하게 요동치며 혼란에 빠졌다. 그리고 애써 눌러두었던 과거의 상흔이 다시 되살아나는 순간 두려움은 어느새 걷잡을 수 없는 무력감으로 변질되어 버렸다. 


그의 등장은 누구도 예상치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와의 끔찍했던 과거를 공유했던 사람들에게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뿐만 아니라 등장의 시기도 기막히게 절묘했다. 출구없는 정권의 위기 상황을 타개시키기 위한 무엇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었다. 난세에는 반드시 영웅이 필요한 법이다. 70이 넘는 노구를 이끌고 그는 이렇게 마법처럼 등장했다. 





서두에 아프리카 최강의 절대강자를 표범이라고 소개했다. 표범은 적을 제압하기 위해 자신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본능으로 알고 있는 동물이다. 그는 강하지만 절대로 전면에 나서지 않는다. 철저히 자신을 숨기고 적을 기습하며 단번에 무력화시킨다. 표범같은 사내 김기춘, 그는 체제유지를 위해 정치권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인물이며 상대방의 약점을 정확하게 공략할 줄 아는 인물이다.


그의 청와대 입성 이후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주도한 내란음모사건이 터졌고, 국정원의 대선개입을 수사하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조선일보의 '혼외아들' 보도와 법무부장관의 감찰지시에 사의를 표명했다. 이로써 부정선거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가장 강력하게 부르짖었던 정치 정당이 종북프레임에 갖혀 존폐 위기에 처해지게 되었고, 국가기관의 대선개입의혹 수사를 진두지휘했던 책임자가 스스로 옷을 벗게 되었다. 이 작품이 누구의 머리에서 기획된 것인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이같은 상황이 '공안의 달인' 김기춘의 등장 이후 벌어진 일이라는 것을 합리적 의심의 차원에서라도 반드시 음미해야만 한다. 정치, 이 살아있는 야생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더욱 그렇다.  


한 시대를 풍미한 백전노장 김기춘의 등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행정부 장악력에 날개를 달아주기까지 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황교안 법무부장관, 홍경식 민정수석 등은 모두 김기춘의 직속후배나 다름없는 사람들이며, 그는 현 청와대 비서실은 물론 내각의 장관들까지도 통제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을 지닌 청와대 내의 거의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이었다. 



이처럼 박근혜 정부 1년은 김기춘의 등장 이전과 이후로 극명하게 나뉜다. '저도의 추억'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로부터 불러낸 인물인 김기춘은 다들 알다시피 공안검사 출신으로 유신헌법 제정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이다. 40여년 전에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아사시켰던 유신헌법의 작성자가 유신독재자의 후예인 박근혜 대통령의 비서실장이 되어 나타날 줄 그 누가 알았을까. 이 기막힌 역사의 아이러니를 설명할 적절한 표현을 필자는 도무지 찾지 못하겠다. 훗날 역사는 이 시대를 이렇게 기록하게 될 지도 모르겠다. 


'민주주의를 말살하는 기괴한 유신헌법을 만들며 유신독재의 길을 쓸고 닦았던 한 사내가 대를 이어가며 충성을 다 바쳤던 어떤 이상하고 기묘한 나라가 있었다'


표범같은 사내, 김기춘. 그의 등장으로 이 이상하고 기묘한 나라의 앞날은 짙은 안개 속에 휩싸이게 되었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 글에 공감하시면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고,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추천은 제 글의 활력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