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4일 동대문 시장을 찾았다. 메르스 여파로 인한 매출 급감으로 막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지역 상인들을 위로하기 위해서였다. 대통령의 전격적인 방문에 지역상인들과 시장 방문객들이 몰려들었고 대부분의 언론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이를 대서특필했다. 이날의 시끌벅적했던 흔적을 몇 장의 사진이 고스란히 전해 준다. 사진 속의 대통령은 환하게 웃고 있었고 그녀의 주변은 지역상인들과 방문객들로 북새통을 이루고 있었다.

사진 속의 풍경은 메르스 공포에 떨고 있는 현실세계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띠고 있었다. 사진만 보고 있으면 이 나라가 메르스가 창궐하는 혼란과 혼돈의 땅이라는 사실이 도무지 믿기지 않는다. 메르스로 인해 벌써 이십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 격리자는 나날이 급증하고 있고 확진 환자들도 전국으로 퍼져 나가는 추세다. 그런데 이상하다. 현실 세계는 두려움과 불안에 떨고있는 사람들 태반인데 사진 속엔 한가롭고 여유가 넘쳐나는 사람들로 가득하다. 기이한 일이다. 저들은 다른 세계, 다른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아닐까?





박 대통령이 동대문 시장 방문을 마치고 일상으로 돌아가자 청와가 못내 아쉬웠던 모양이다. 그들은 그날의 뜨거웠던 현장을 체감하지 못한 국민들을 위해 리얼리티가 돋보이는 깨알같은 서면 브리핑을 남겼다.

"진짜 박근혜 대통령 맞아? 대박!", "대통령 화이팅, 힘내세요", "더운데 우리들을 도와주시려고 일요일인데도 나와 주셨어요. 대통령 최고!", "다른 바쁜 일도 많으실 텐데 여기까지 와 주셔서 고맙다", "시민들은 대통령이 움직이는 곳을 따라다니며 사진을 찍거나 응원을 해 주었으며", "건물을 나오는 길에 도로 맞은편에 운집해 있던 시민들이 일제히 휴대전화를 꺼내 들어 사진을 찍고, 일부는 환호와 함께 손을 흔들기도"

청와대의 깨알 브리핑과 주류 언론들이 배포한 사진들만 보면 박근혜 대통령의 인기는 아이돌 저리 가라다. 시민들이 대통령의 사진을 찍기 위해 경쟁하듯 셔터를 눌러대고, 그녀의 일거수 일투족에 아낌없는 환호와 성원을 내보낸다. 대통령이 움직일 때마다 구름관중이 몰려 다니니 웬만한 아이돌은 명함조차 내밀기 힘든 절정의 인기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 장면에서 그로테스크한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

필자의 주변에는 박 대통령을 좋아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심지어 지난 대선에서 박 대통령에게 투표했다고 고백한 필자의 부모조차도 그녀의 무능과 무책임에 대해서만큼은 인정사정이 없다. 이같은 현상이 비단 필자의 주변에만 국한되는 문제는 아니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로 급락했고, 바닥민심은 부글부글 폭발직전에 이르고 있다. 그럼에도 거리에는 '박 대통령 바라기'에 여념없는 시민들이 득실거린다. 이 극심한 온도차이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걸까.





박 대통령의 '동대문 시장 방문기'가 예상 밖의 대흥행(?)에 성공하자 청와대는 그 여세를 몰아 지난 15일 4장의 사진을 추가로 공개했다. 박 대통령이 구입한 원피스, 브로치, 머리끈 등을 찍은 사진이다. 그런데 현장에서는 아이돌이 전혀 부럽지 않은 폭풍 인기를 누렸던 박 대통령이 유독 SNS와 온라인에서 만큼은 비난의 온상이 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박 대통령의 동대문 시장 방문과 청와대의 '박비어천가'를 비난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네티즌들은 아무리 해외 관광객이 급감하고, 국내 소비가 위축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하더라도 박 대통령이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은 메르스 퇴치이지 동대문 시장 방문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메르스를 잡아야 할 대통령이 동대문 시장에는 뜸금없이 왜 갔느냐는 것이다. 한마디로 동대문 시장 방문은 현실감각이 결여된 허울뿐인 '쇼'에 불과하다는 의미다.

주류 언론이 대서특필하며 흥행몰이에 성공한 박 대통령의 '동대문 시장 방문기'도 악마의 편집 덕분이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박 대통령의 동대문 시장 방문 후일담이 언론을 통해 공개된 것이다. 민생현장을 방문해 상인들과 시민들의 뜨거운 환대를 받았다는 주류 언론의 보도와는 달리 박 대통령이 다녀간 직후 상인들의 반응은 싸늘했다는 후문이다. 상인들은 실질적인 대책이 없는 박 대통령의 시장 방문을 대통령의 '원맨쇼'일 뿐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대통령의 위로방문이 상인들을 위로하지 못한 것이다.

물론 박 대통령이 빈 손으로 동대문 시장을 찾은 것은 아니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상인들에게 '특별자금'을 지원하고 6월 세금납부를 연장해주겠다는 뜻을 밝혔다. 매출 급감으로 고충을 겪고 있는 상인들로서는 눈이 번쩍 뜨이는 제안이다. 그런데 박 대통령이 밝힌 '특별자금'은 대출이라는 사실이 밝혀졌고, 세금납부 연장 역시 한시적인 유예에 불과하다는 것이 드러났다. 말은 그럴싸하지만 결국 상인들의 호주머니로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뜻이다. 상인들로서는 그저 허탈하다고 할 수 밖에 없는 박 대통령의 방문인 셈이다.





박 대통령은 메르스 여파로 매출급감 피해를 겪고 있는 동대문 시장의 상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시장을 전격 방문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의 위로가 상인들의 마음을 움직이지는 못한 것 같다. 박 대통령이 다녀간 이후 상인들이 보여준 서늘한 반응이 이를 방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동대문 시장 방문에 큰 의미를 부여하는 한편 이를 생색내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SNS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상에서는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향한 비난이 끊임없이 터져 나오고 있는 것과는 판이하게 다른 모습이다. 이 극명한 차이는 가깝고도 먼 청와대와 시민들 사이의 간극을 여과없이 보여준다. 


동대문 시장을 방문한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무개념이 국민들의 뜨거운 비난을 불러 일으키고 있는 사이, 정작 '동대문 시장 방문기'로 신이 난 것은 지역상인들이 아닌 박 대통령과 청와대였다. 역시 저들의 세계는 차원이 다름이 다시 한번 입증이 되는 순간이다. 필자는 저들의 인식이 하루 속히 현실 세계로 돌아오기를 고대한다. 저들이 별세계에 머무는 시간이 많으면 많을 수록 국민들만 더욱 불행해지기 때문이다.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 바람부는언덕의 정치실험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클릭)


  1. Favicon of https://saenooree.tistory.com BlogIcon 耽讀 2015.06.18 07:53 신고

    박근혜는 영원히 '공주마바'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치명적인 약점이면서 그가 불행한 이유입니다. 박근혜 얼굴에서 사람냄새나는 웃음을 본 적이 없습니다. 웃는 모습까지 의전이 만들어낸 웃음일뿐입니다.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5.06.18 11:44 신고

      이미지 정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국민은 없고, 통치만 남았습니다. 그나마 5년 단임이라는 사실이
      위안일 뿐입니다. 오히려 그 다음이 걱정이네요.

  2.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空空(공공) 2015.06.18 08:23 신고

    어제는 삼성병원 원장을 멀리까지 호출해 질타했다는데
    그 내용이 언론에 잠깐 보이다가 싹 없어졌네요
    언론 통제에 들어갔나요??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5.06.18 11:43 신고

      저도 그 기사 읽었는데, 없어졌나요?
      사실이면 무섭네요, 정말. 보도지침에 충실한 언론 길들이기에
      언론의 역할은 점점 무력해지고 마는 것 같습니다.
      손석희 건드리기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하시면 될 듯 싶습니다.

  3. Favicon of https://chamstory.tistory.com BlogIcon 참교육 2015.06.18 11:21 신고

    국민들은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데 이 여자는 사진 찍고 이미지 관리하러 다니고 있습니다.
    정말 못말리는 사람입니다.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5.06.18 11:41 신고

      연출이든 아니든, 대통령이 저래서는 안되는 겁니다.
      정치적 이득만 생각하고 있잖습니까? 국민들 스무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자신이 해야할 일은 하지 않고 이미지 정치를 하고 있다니 정말 통탄할 노릇입니다.

  4. Favicon of https://sophist.entinfo.net BlogIcon 소피스트 지니 2015.06.18 12:59 신고

    정치판을 쇼로 만들고 계신 장본인이죠.
    보좌관들은 뭐하는 사람들인지... 사리분별을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Favicon of https://windyhill73.tistory.com BlogIcon 바람 언덕 2015.06.18 14:04 신고

      보좌관들은 대통령의 심기경호를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입니다.
      어디 그들 뿐인가요. 내각과 청와대 모두가 그렇지요.
      대한민국을 침몰시키고 있는 공신들입니다....

  5. Favicon of https://doitnow61.tistory.com BlogIcon 늙은도령 2015.06.18 15:18 신고

    원래 시장상인들은 대통령을 좋아합니다.
    그들을 찾아주는 경우가 많으니 당연히 좋아할 것입니다.
    어차피 그런 사람들도 있는 것이니 어쩌겠습니까.
    박근혜가 문제입니다.

  6. Favicon of https://greenhrp.tistory.com BlogIcon 제철찾아삼만리 2015.06.18 23:04 신고

    온도차이....그것이 항상 근본 문제이여요.
    그것이 바뀌지않는한...우린 불행할듯해요.

  7. 강알매 2018.05.11 17:03

    덕수고 (덕수상고) 는 빨강이 친북 좌익 매국놈 학교 이다

    덕수고 출신은 빨강이 가 많아 국가를 공산화시키고 팔아먹고 있다.

    덕수고 출신은 깡패 사기꾼 이 많아

    불법사기 인사비리.사기대출. 부정선거. 언론조작. 불법사기재판.

    국민세금 불법사용. 회계장부 조작 세금 탈세. 돈뇌물 받고 부정 사기 인사.

    자기 정당 배신하고 정당 바꾸는 간신 역적 놈들.

    국민들을 사기치고 촛불집회를 선동하였다

    덕수고 출신들은 자기들 이익 만을 위해 국가. 국민에게 수많은 범죄를 저 질렸다

    덕수고 출신개조식들을 모가지 자르고 처형 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