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꽃길 걷는 배현진..'닥치고' 사과부터 하라

"저희 MBC 아나운서들은 일산에, 성남에, 용인에, 잠실에 흩어져 방송을 못하고 있습니다. 저도 1년 만에 마이크 앞에 처음 섭니다. 눈 내릴 때 시작해 다시 눈 내릴 때까지 저희의 싸움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세상엔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사람과 좋은 영향력을 주려는 사람이 있습니다.

저흰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시청자들께 좋은 영향을 주는 방송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는 다시 돌아가 '방송의 힘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 아니라 '좋은 영향을 시청자들에게 전해주는 방송을 하는 아나운서들'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다시 저희 자리로 돌아갈 때까지 여러분의 응원과 격려 부탁합니다. 고맙습니다."

지난 2012년 한국아나운서협회가 주최한 '2012 아나운서 대상' 시상식에서 MBC 아나운서들은 대상인 '장기범상'을 수상했다. 이날 MBC 아나운서들을 대표해 수상자로 나섰던 김완태 아나운서의 수상소감은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MBC 총파업에 동참했던 아나운서들의 근황이 보는 이들의 가슴을 찡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정말 그랬다. 아나운서들은 대기발령을 받거나 '브런치 만들기', '요가 배우기' 등의 교양강좌를 들어야 했고, 이후 방송과 무관한 곳으로 전보 조치 당해야 했다. 총파업에 가담했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 오마이뉴스


2012년 1월 MBC 기자들이 뉴스제작을 거부하며 시작된 파업은 이후 다른 부서들까지 합세하며 장장 170일 동안 이어졌다. '김재철 사장 퇴임'과 '방송의 공정성 회복'을 기치로 한 총파업은, 그러나 모두가 아는 것처럼 뜻을 관철시키지 못한 채 종료되고 말았다. 파업이 장기화되자 전국언론노조 MBC본부는 당시 새누리당 대선후보였던 박근혜 후보 측이 건넨 '선 복귀, 후 타결' 중재안을 수락하며 파업을 철회했다. 

결과적으로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김재철 사장 해임안을 부결시키며 업무에 복귀한 MBC본부를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그러나 이것이 끝이 아니었다. 사선에서 살아 돌아온 김재철 사장은 대대적인 보복 인사조치를 단행시켰다. 총파업에 참가했던 PD와 기자, 아나운서들은 세트장 관리, 신사옥 건설 업무, 아이스링크장 관리, 영업 관리 등 본연의 업무와 아무 상관없는 곳으로 인사발령이 났다. 총파업 과정에서 정영하 MBC본부 본부장을 비롯해 강지웅 사무처장, 이용마 홍보부장, 박승호·박성제 기자, 최승호 PD가 부당해고 당하는가 하면, 노조를 향한 사측의 고소·고발이 잇따르기도 했다.

총파업 가담의 '대가'는, 이처럼 크고 가혹했다.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을 외쳤다는 이유로 시사·보도국 기자와 PD들이 업무에서 배제되고, 아나운서들은 마이크를 놓아야 했다. 그러나 모두가 '가시밭길'을 걸었던 것은 아니었다. 총파업 이후 오히려 '꽃길'을 걷게 된 인사들도 있었다. MBC <뉴스데스크>의 간판 아나운서였다가 최근 자유한국당 서울 송파을 당협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긴 배현진 전 앵커도 그 중의 하나다.

총파업에 참가했던 동료들이 혹독한 시련을 겪는 동안 배현진 전 앵커는 '승승장구'를 거듭했다. 파업이 한창이던 2012년 5월 배현진 전 앵커는 노조를 탈퇴하며 MBC <뉴스데스크> 앵커로 전격 복귀했고 지난해 12월 마이크를 놓을 때까지 그야말로 '탄탄대로'를 달렸다. 당시 배현진 전 앵커는 "뉴스 앵커고 공명선거 홍보대사인데 정치적 색채를 가진 구호를 외치거나 그런 성격의 집회자리에는 갈 수 없습니다"라고 노조 탈퇴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거듭 말씀드리지만 제 신분은 비노조원인 MBC 아나운서입니다. 노조에서 나왔다고 어느 정권편이니 사측이니 하며 편을 가르려는 시도, 그 의도 매우 불쾌합니다. 여전히 제게 가장 준엄한 대상은 시청자뿐입니다"라고 덧붙였다. 배현진 전 앵커의 선택은 온전히 개인의 가치판단에 의한 것으로 그 자체로 존중받아 마땅할 터다. 그의 견해처럼 개인의 사상을 '노조원'과 '비노조원', 정치적 색채에 따라 재단하는 건 또다른 편견이자 폭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배현진 전 앵커의 가치판단과는 별개로, 당시 MBC가 언론의 사명이자 존립이유인 공정성과 독립성으로부 철저히 유리돼 있었다는 건 삼척동자가 다 아는 일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었던 김재철 사장은 부임 이후 정권 비판적인 시사프로그램을 잇따라 폐지시켰고, 비판의식이 있는 일선 기자와 PD들을 보도국 밖으로 전보시키는 인사조치를 단행했다. 그들의 빈자리는 김재철 사장의 입맛에 맞는 인사들로 채워졌고, 프로그램 역시 경영진의 의도에 맞게 제작 방송되기 시작했다.


ⓒ 오마이뉴스


배현진 전 앵커가 밝힌 노조 탈퇴의 변에 수긍하기 어려운 것은 그 때문이다. 배현진 전 앵커는 MBC본부의 총파업이 정치적 색채를 띠고있다고 지적했지만, 그에 앞서 방송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훼손한 것은 사측이었다. 아나운서는 윗선의 오더에 의해 가공된 멘트를 기계적으로 전달하는 이들이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널리즘을 해치는 부당한 외압에 항의하고 저항하는 것은 언론인으로서의 사명이자 '자존심' 문제다. 

정치적 구호를 외칠 수 없다며 방송에 복귀한 배현진 전 앵커가 '아니러니'하게도 정치권력의 입장을 충실히 전하는 '대변인'이 됐다는 사실은 또 어떻게 설명할 셈인가. 무엇보다 배현진 전 앵커의 변명이 궁색하다는 것은 그 자신이 '준엄한 대상'이라 치켜 세운 시청자들이 여실히 입증해주고 있다. 편파·불공정 방송을 일삼던 MBC를 향한 시청자들의 냉소와 조롱, 질타와 멸시, 지독한 외면이야말로 그 기간 배현진 전 앵커가 걸었던 '꽃길'의 또다른 이면이 아니겠는가.

그러나 배현진 전 앵커의 생각은 '확고부동'해 보인다. <뉴스데스크>의 앵커로서 MBC의 몰락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봤을 그는 여전히 "노조가 특정이념에 편향돼 있다"며 "선거 직전마다 파업하며 정치적 목적에 부합하고 있다고 생각해 노조를 탈퇴했다"고 강변하고 있다. 세간의 화제가 된 20일 <뉴스1>과의 인터뷰는 그의 인식이 2012년 당시와 하등 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그는 여전히 떳떳하고 당당하다. 

그러나 달라지지 않은 것이 어디 그뿐이랴. MBC에 몸담고 있을 당시 못지 않게 배현진 전 앵커는 정치에서도 승승장구할 채비를 마친 모양새다. 남들은 수 십 년 정치판에 기웃거려도 될까 말까한 지역 당협위원장 자리를 단번에 꿰차며 오는 6월 송파을 지역 재보궐선거 출마가 유력시 되고 있다.

배현진 전 앵커의 인터뷰 내용에 일일히 반론을 제기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콘크리트처럼 단단하게 굳어진 관념이 바뀔 일도 없으려니와, 반박이 무의미할 만큼 그의 인식이 왜곡돼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것 하나는 꼭 말해야 할 것 같다. 본격적인 정치 행보에 앞서 배현진 전 앵커가 해야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시청자에게 사과부터 먼저 하시라. 배현진 전 앵커가 <뉴스데스크>를 진행했던 시기는 공교롭게도 공영방송 MBC가 망가진 시점과 정확히 일치한다. 최장기간  <뉴스데스크>를 진행했던 앵커로서 시청자에게 준 상처와 실망이 결코 적지 않다는 뜻이다.

배현진 전 앵커가 '꽃길'을 걷는 동안 동료들이 한켠에서 흘렸을 눈물을 기억해 주기를 기대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시청자는 다르다. 배현진 전 앵커의 말마따나 거부할 수 없는, '준엄한' 대상이 아닌가. 그러니 사과하시라. 그것이 시청자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가 아니겠는가.


♡♡ 1인 미디어 '바람 언덕'이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