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김희중, 김성우 이어 다스 경리직원까지..숨을 곳이 없는 MB

이명박 전 대통령은 현재 사면초가에 빠져있다. 검찰이 세 방향에서 이 전 대통령을 옥죄여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검찰이 들여다보고 있는 것은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과 국정원 및 군 사이버사령부 정치개입 사건, 그리고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 의심받고 있는 다스 횡령 사건 등 세 가지다.

수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이 불가피해졌다는 게 중론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을 평창동계올림픽 폐막 이후에 소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연합뉴스>가 검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검찰 수뇌부는 최근 서울중앙지검과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으로부터 평창올림픽 기간 이 전 대통령 소환이 어렵다는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직 대통령이 수사 대상인 만큼 철저하고 확실한 증거 확보가 필요한 데다, 평창올림픽 기간 중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하게 될 경우 미칠 정치·사회적 파장 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시켰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26일 오전 MBC는 <뉴스투데이>를 통해 "검찰이 최근 이명박 전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사실이 MBC 취재 결과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는 검찰이 혐의 내용을 입증할 수 있는 정황 증거를 확보했다는 의미로 수사가 상당히 진척됐다는 방증이다.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이 전 대통령을 점점 궁지로 몰아넣는 상황들도 계속해서 연출되고 있다. 측근들의 '배신'(?)으로 불리한 진술이 쏟아지고 있는가 하면, 가족 등 친인척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되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형국이다.


ⓒ 오마이뉴스


이미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4억원대의 불법 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애초 혐의 사실을 완강히 부인하던 김 전 기획관은 구속된 이후 특활비는 받았지만 사적으로 쓰지는 않았다고 검찰에 털어놔 심경에 모종의 변화가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김주성 전 국정원 기조실장은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과 독대해 특활비 상납 사실을 보고했다고 진술해 '특활비 시스템 자체를 모른다'던 이 전 대통령의 해명을 무색하게 만들었고, '성골 집사'였던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국정원으로부터 1억원 가량의 특활비를 받아 이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 측에 전달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 역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 2억원의 특활비를 상납했다고 시인했다.

친인척을 향해서도 검찰의 특활비 수사는 이어지고 있다. 26일에는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이 억대의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혐의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그런가 하면 검찰은 이른바 '특활비 명품백' 의혹과 관련해서도 수사할 예정이다. 김 전 실장으로부터 받은 특활비를 명품백 구입에 사용했다고 주장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김 여사가 고소했기 때문이다. 

국민적 관심사로 떠오른 다스 횡령 사건 역시 국정원 특활비 상납 사건과 같은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측근들의 폭로가 잇따라 터져나오는가 하면, 친인척으로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다스의 전 경리부장이었던 채동영씨를 비롯해 이상은 현 다스 회장의 운전기사로 18년 동안 일했던 김종백씨 등 다스 전·현직 직원들의 증언이 속속 터져나오고 있는 가운데,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도 10년 전 진술을 뒤집었다. 김 전 사장은 검찰에 자수서를 제출하고 이 전 대통령에게 다스 설립 내용을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실토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서류상 대표로 누구를 세울지 관여했다는 진술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인척 수사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24일 다스 횡령 사건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의 조카인 이동형 다스 부사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데 이어, 25일에는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이자 다스 최대주주였던 고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가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권씨는 김씨가 사망하자 상속세를 다스 지분으로 물납해 최대주주 자리를 스스로 포기한 장본인이다.

이처럼 측근 및 내부자 폭로에 이어 검찰 수사까지 전방위적으로 진행되자 상황은 갈수록 꼬여만 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30일 이 전 대통령을 더욱 긴장하게 만드는 일이 벌어졌다. 다스 횡령 사건의 실체를 밝혀줄 핵심 인물로 지목됐던 다스 전 경리직원 조모씨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것이다.

조씨는 2008년 정호영 전 특검이 'BBK 사건'을 수사할 당시 다스 자금 120억원을 횡령한 사실이 드러나고도 아무 탈 없이 다스에 재직해 온, 직장인의 '로망'이자 '신화'다. 당시 특검팀에 따르면, 경리팀 말단이었던 조씨는 다스 협력업체 직원 이모씨와 공모해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총 120억4300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희안하게도 조씨는 아무런 처벌을 받지 않았다. 특검은 조씨의 횡령을 개인 비리로 판단해 수사 결과에 포함시키지 않았고, 이후 검찰 수사는 유야무야됐다. 다스 역시 120억원을 횡령한 조씨를 처벌하지 않고 계속 근무하도록 했다. 이는 조씨가 횡령한 120억원이 결국 '다스 비자금이 아니냐'는 의혹이 시작되는 출발점이다. 막대한 자금을 횡령한 조씨가 어떠한 처벌이나 징계 없이 직장을 활보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기 때문이다.


ⓒ 오마이뉴스


흥미로운 것은, 이미 돌아선(?) 여러 측근들과 마찬가지로, 조씨의 심경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라는 정황을 구체적 보여주는 녹취록이 공개됐다. 이 녹취록을 공개한 당사자인 김종백씨는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조씨와 관련해 아주 의미심장한 진술을 한다. 조씨가 아주 억울해하고 있다면서 '이거 잘못되면 나도 가만히 안 있지'라는 식으로 말하는 걸 두세 번 들었다고 털어놓은 것이다.

김씨는 이어 조씨가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당선인 시절에는 처벌을 받지 않았다"며 "120억도 공소시효가 2월 21일 이라고 하는데 아직 2월 21일이 아니다. 진짜 내가 계속 받았다고 우기면 바로 실형이, 언론에는 8년 이상 20년 이상이라고 하는데 남편 있고 자식도 있는데 곧 밝혀지리라고 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검찰이 다스 횡령 사건의 실체를 입증할 관련자 진술과 증언, 증거 등을 상당수 확보하고 있는 마당에 조씨가 입을 닫고 있을 이유가 없다는 설명이다.

조씨의 심경 변화에 주목하는 것은 그가 다스 횡령 사건의 핵심 쟁점인 비자금 조성의 키를 쥐고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특검 조사 당시 조씨는 120억을 개인적으로 횡령했다고 자백한 바 있다. 그러나 상황이 달라졌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서 김 전 사장을 비롯해 이 전 대통령의 측근들이 서로 약속이나 한듯 태도가 바뀌고 있다. 김씨의 증언에 따르면, 조씨 역시 흔들리는 기색이 역력해 보인다. 이는 그가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복잡난해하기만 했던 다스 횡령 사건의 퍼즐이 손쉽게 맞춰질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어디 그뿐이겠나. 특활비 상납 사건, BBK 의혹, 국정원 및 군 사이버사 정치개입 사건, 민간인 사찰 의혹,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박원순 제압 문건, 공영방송 장악 의혹, 사자방 의혹 등 이 전 대통령 관련 의혹은 차고도 넘친다. 하나같이 모두 헌법가치를 유린하고 민주주의의 질서를 파괴한 중대 범죄들이다.

이 전 대통령과 자유한국당을 위시한 보수진영의 '정치보복' 주장이 씨알도 먹히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현 시국은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타개할 수 있는 차원을 이미 넘어섰다. 이 전 대통령이 저지른 국기문란의 정황 증거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터져나오고 있지 않은가. 이 전 대통령이 비리의 '몸통'임을 입증할, 시쳇말로 '빼도 박도 못할' 증거 말이다.

시기의 문제일 뿐 이 전 대통령이 '포토라인'에 서게 되리라는 것을 의심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솔직해져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과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 그것이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마지막 자존심을 지키는 일이며, 국가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다.



♡♡ 1인 미디어 '바람 언덕'이 여러분의 후원을 기다립니다 (클릭)